우버가 페덱스의 가장 큰 경쟁자가 될 것입니다
2015년 6월 25일  |  By:   |  IT, 경영, 경제  |  No Comment

우버는 최근 설립 5주년을 자축했습니다. 만약 우버가 계획대로 투자자들로부터 15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 받는다면, 우버의 가치는 500억 달러에 이르게 됩니다. 이는 S&P 500에 등재된 기업 가운데서도 상위 20%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우버의 가치는 비슷한 시기를 놓고 볼 때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버는 58개국 311개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매일 1백만 번 넘는 라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우버와 우버의 경쟁자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좋아합니다. 왜냐면 이 서비스들은 전통적인 택시 서비스보다 싸고 깨끗하며 믿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버의 성공에는 다른 산업 분야의 전략가들이 보고 배울 만한 점이 있습니다. 우버의 사업 모델은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만들어낸 사례라고 할 만합니다. 플랫폼은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자주 언급되는 단어이기도 하죠. 우버는 운전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해서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대부분의 경우 택시보다 낮은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지만, 비가 오거나 택시 수요가 높을 때는 값을 올리는 가격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격 시스템은 택시가 가장 필요할 때 더 많은 운전자가 우버 서비스를 제공하게 하고, 소비자들은 돈을 조금 더 내더라도 가장 필요할 때 택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계속해서 우버를 사용하도록 만듭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우버를 이용할수록, 우버는 현재의 앱과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지난달 토론토는 우버의 점심 배달 서비스인 우버잇츠(UberEATS)를 제공하는 다섯 번째 도시가 되었습니다. 현재 이 서비스는 시카고, 로스앤젤레스, 뉴욕, 그리고 바르셀로나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뉴욕에 사는 사람들은 우버 앱을 통해서 택배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고 워싱턴 DC에 사는 사람들은 우버 앱을 통해 생활용품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버는 휴고 보스(Hugo Boss)나 코헨(Cohen)과 같은 브랜드들과 당일 배송 서비스 제휴를 위한 협상 중입니다. 우버가 배송 전문 기업이 되는 것을 상상하기는 어렵지만 현재 배송 시장의 비효율성을 고려해볼 때, 우버가 이 시장에 진출해서 페덱스와 같은 기업과 경쟁하는 것은 꽤나 일어날 법한 일입니다.

지난 3월에 페덱스의 CEO 프레드 스미스(Fred Smith)는 배송 사업의 복잡함과 진입 장벽을 언급하며 우버가 페덱스의 경쟁자가 될 수도 있다는 사람들의 예측을 일축했습니다. 하지만 우버의 가장 큰 장점, 즉 배송 차량을 유지하고 보수하는 데 드는 비용을 기업이 부담하는 것이 아니라 우버 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전자들이 부담하는 점은 우버의 큰 경쟁력입니다. 운송 기업들은 최적의 배송로를 찾기 위해 알고리즘에 많은 돈을 투자했습니다. 하지만 우버의 경우, 우버 이용자들의 데이터만 모아도 쉽게 최적의 알고리즘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 우버는 노키아가 소유하고 있는 지도 앱 히어(HERE)를 인수하려는 계획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물론 페덱스나 UPS와 같은 기업의 시장점유율을 빼앗아오는 것이 우버의 우선 순위는 아닙니다. 우버의 현재 우선 순위는 규모를 확장하는 것입니다. 우버는 비공개 기업이기 때문에 매출을 공개하고 있지는 않지만, 분석가들은 우버의 올해 매출이 20억 달러에서 40억 달러 사이가 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이코노미스트)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