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
2015년 6월 8일  |  By:   |  세계  |  No Comment

Q. 메르스는 무엇인가?
A. 중동 호흡기증후군(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의 약어로 2012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주로 중동 지역에서 나타났지만, 최근 한국에서 빠르게 확산하는 중입니다.

Q. 발병 원인은 무엇인가?
A. 호흡기 증후군을 일으키는 코로나바이러스(Corona virus)가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2000년대 초반 전 세계를 휩쓸었던 사스(SARS) 또한 코로나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생겨났습니다.

Q. 어떻게 사망에 이르는가?
A. 감염자는 발열과 폐렴 증상을 겪다가 사망합니다. 메르스로 인한 사망은 주로 당뇨, 호흡기 질환, 신부전과 같은 기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편입니다.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항생제가 듣질 않으며 백신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따라서 면역체계가 바이러스를 이겨내고 환자 스스로 호흡이 가능할 때까지 산소를 인위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주 치료 방법입니다. 치사율은 30%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합병증으로 인한 효과를 제외하면 그 이하로 떨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Q. 감염 경로는?
A. 중동 지역의 낙타로부터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낙타의 구강 분비물이나 우유가 바이러스의 주 매개체입니다. 하지만 사스에서와 같이 다른 동물에서 메르스 바이러스가 발견될 가능성도 열려 있습니다.

Q. 인간 사이의 전염은 어떤 경로로 이루어지는가?
A. 밀접한 접촉을 하는 가족 구성원들 사이나 병원 내에서 전염됩니다. 독감이나 홍역처럼 전염성이 높은 것은 아니며, 많은 양의 바이러스를 호흡기로 들이킨 사람들에게 주로 전파됩니다. 사스와 마찬가지로 감염 환자들을 한 공간에 함께 두거나 오염된 호흡보조기 혹은 공조 장치에 폐렴 환자를 노출하는 것이 가장 위험한 대응 방법으로 알려졌습니다.

Q. 전염 방지 대책은?
A. 모든 감염 의심 환자들을 찾아내어 이들을 격리해야 합니다. (뉴욕타임즈)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