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독점이 자유경쟁 체제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2015년 3월 9일  |  By:   |  경제  |  2 Comments

얼마 전 미국 백악관은 빅데이터가 우리의 삶에 불러올 사생활 침해의 위협에 대해서 경고했습니다. 하지만 빅데이터의 위협은 비단 사생활 침해에서만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빅데이터로 인해 생겨난 데이터 독점 현상이 자유경쟁 체제의 근간을 뒤흔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많은 기업은 기술 특허뿐만 아니라 배타적인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서로 경쟁합니다. 배타적인 시장 데이터는 이를 소유하고 있는 기업에 신사업의 기회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경쟁자들이 쉽게 시장으로 진입하지 못하도록 하는 장벽으로 작용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독점 구조가 시장의 자유 경쟁 구도를 해쳐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일례로, 인터넷 검색 시장에서 구글은 단연코 독보적인 존재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를 비롯한 많은 기업이 구글과의 경쟁을 선언하고 검색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여태껏 큰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습니다. 소비자들의 구미에 맞는 검색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과거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을 바탕으로 알고리즘을 구성해야 하지만, 신규 진입자들에게 이러한 데이터를 얻기란 하늘의 별 따기와도 같았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자신들이 독점적으로 보유한 방대한 사용자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경쟁자들의 진입을 효과적으로 차단해왔습니다. 이는 몇몇 회사들이 석유 공급을 독점하거나, 철도, 항만, 수도 등의 사회기반시설을 장악하면서 경제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있는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데이터의 독점으로 인해 전 세계 곡물 시장을 한두 업체가 장악한다고 생각해보십시오. 특정 질병에 대한 임상 정보를 한두 업체가 배타적으로 소유하며 전세계 인구를 착취한다고 상상해보십시오. 지금 이대로 데이터의 독점을 자유롭게 놔두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하버드비지니스리뷰)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