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은 왜 인터넷을 사랑하나
2013년 12월 5일  |  By:   |  IT, 경영  |  1 comment

이제 중국에서는 전체인구의 44%인 6억명이 인터넷을 사용합니다. 미국의 81%보다는 낮은 비율이지만, 미국 전체 인터넷인구가 2.5억명인 걸 고려하면 이미 세계 최고의 인터넷 대국으로 군림하였죠. 더 중요한 건 중국 인터넷 인구의 78.5%가 모바일을 통해 인터넷을 사용한다는 겁니다. 이는 미국의 63%보다 훨씬 높은 수치인데, WeChat 등 가장 인기 많은 서비스는 모바일에서만 사용가능한 서비스로 출시됩니다.

중국인은 이미 2011년에 TV보다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미국에서는 올해 들어서야 인터넷 사용인구가 TV시청인구보다 커질 것으로 추정되고 있죠. 미국인의 25%가 인터넷에 컨텐츠를 올리는 동안 중국인은 75%가 올리고, 미국인 사이버 먼데이 매출이 15억달러인데 비해 중국판 사이버 먼데이 매출은 57.5억 달러에 달합니다.

중국에서 인터넷이 인기많은 첫번째 이유로는 오프라인 행태를 들 수 있습니다.
– 취약한 현존 미디어: 미국과 달리 정부의 검열을 받는 중국 TV 에는 볼만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 빈번한 인구 이동: 1990년 중국인의 25%만이 도시에 살았다면 지금은 50%가 도시에 삽니다. 3억 인구가 고향을 떠나 도시에 살게 되면서 인터넷을 통해 고향 사람들과 끈을 이어가려합니다.
– 빈부격차: 중국경제가 성장하면서 빈부격차도 심해졌습니다. 2013년에는 2003년에 한명도 없던 억만장자가 315명이나 등장했는데, 이들 신흥 부자는 인터넷을 통해 그들과 비슷한 계층의 사람을 만나려 합니다.
– 외로운 아이들: 중국의 아이들은 모두 외동딸 외동아들입니다. 외로운 아이들은 또래 친구들을 만나기 위해 인터넷으로 가죠.
– 외로운 어른들: ‘한자녀정책’ 때문에 외로운 건 아이들만이 아닙니다. 남녀성비가 맞지 않아 결혼하기 힘든 남자들도 인터넷을 통해 사람들을 만납니다.

두번째, 중국의 인터넷 서비스 질이 10년전에 비해 현저히 발전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구글서비스 등 미국에서 인기 많은 서비스는 모두 중국판 대체재가 있으며, 로컬화된 질좋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화된 서비스도 많은데, 미국에서 소셜 네트워킹이 페이스북으로 모두 집중된다면 중국의 경우는 QQZone, WeChat, Renren등으로 세분화시켰죠. 미국에는 없는 서비스, 이를테면 인터넷에서 만난이들과 노래를 부르는 노래방 싸이트 9158.com, yy.com은 중국에서 인기많은 인터넷 서비스입니다.

세번째, 인터넷 쇼핑이 크게 흥행할 만한 이유도 있습니다.
– 저렴한 가격의 다양한 구색: 중국에서는 5대 대형 유통업자가 10%의 물량만을 소화하며, 일반인은 대부분 구멍가게에서 물건을 삽니다. 인터넷에 다양한 구색을 저렴한 가격으로 갖춰놓으면 당연히 훨씬 경쟁력이 있죠.
– 약한 브랜드 파워: 중국에는 아직 정립된 브랜드가 적고 소비자들은 좋은 물건을 찾아 헤맵니다. 중국의 이커머스 소비자의 40% 이상은 인터넷이나 소셜미디어를 통해 처음 상품 정보를 접합니다.
– 비싼 TV 광고: TV사업은 중국 정부의 독점사업으로 광고 가격이 매우 비쌉니다. 인터넷은 가격대비 훨씬 훌륭한 광고 옵션을 제공하죠
– 당일 배송: 중국의 인구는 160개 도시에 백만명 이상씩 모여삽니다. 인구가 집중되어있기에 당일 배송이 쉽고 온라인 쇼핑이 쉬운 것도 당연하죠.

중국의 인터넷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미국을 뛰어넘는 것 뿐 아니라 곧 그들의 인터넷 상품을 미국에 수출하게 될 지도요. (Harvard Business Review)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