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의 지하 빗물제어 시설(G-Cans Project)
2013년 10월 31일  |  By:   |  과학  |  1 comment

Tokyo_flood_system
System (image from Hiroshi Ayukawa)

Tokyo_flood_shaft
Shaft (image from Hiroshi Ayukawa)

Tokyo_flood_parthenon
Water Tank (image from Hiroshi Ayukawa)

도쿄 근방에는 G-Cans Project라고 불리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지하 빗물제어 시설이 매설되어 있습니다. 장마기간이나 태풍이 지나 갈 때 발생할 수 있는 엄청난 양의 지표 유출수를 신속하게 주변의 강과 바다로 배수할 수 있도록 거대한 물탱크와 수로를 도쿄시 인근 지역에 묻어 둔 것입니다.

이 지하 물제어 시설은 다섯개의 수직 통로와 이들은 연결하는 10미터 직경의 지하 수로, 그리고 지하 파르테논(Underground Parthenon: 사진 참조)이라고 불리는 수압 조절 탱크로 구성됩니다.

수직 통로는 우주 왕복선도 여유롭게 들어갈정도로 크기(가로 30미터 세로 70미터)가 크며, 과도하게 흐르는 지표 유출수를 수집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수직 통로를 통해 수집된 물은 총장 6.3km에 다다르는 긴 수로를 따라 최종적으로 수압 조절 탱크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수압 조절 탱크는 축구장보다 더 큰 가로 177미터 세로 78미터, 높이 18미터라는 엄청난 규모로 24만톤이나 되는 빗물을 저장할 수 있고, 내부에 설치된 고성능 펌프를 통해서 초당 200톤의 빗물(25미터 수영장 규모와 유사)을 주변의 강으로 배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지하 빗물제어 시설이 보유하고 있는 엄청난 빗물저장용량과 초당 배수 능력은 도쿄와 같은 대도시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아스팔트나 시멘트로 뒤덮힌 도심지에서는 빗물이 땅으로 흡수되지 못하고 그대로 지표를 따라 흐르기 때문에, 단 시간내에 많은 지표유출수를 제어하지 못하면, 교외지역보다 수해로부터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Scientific American)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