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기 오염의 한 원인
2013년 7월 10일  |  By:   |  과학  |  No Comment

중국 북부지방에 사는 사람들은 공기 오염 때문에 평균 수명이 5년씩 짧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전미 과학 아카데미(National Academy of Science) 회의에서 발표되었습니다. 이 지역의 공기 오염은 지난 수 십 년 동안 난방용으로 석탄을 무료로 공급하면서 생긴 부작용 때문이라고 합니다. 중국의 남과 북을  나누는 화이강(Huai River)의 북쪽에 사는 약 5억 명의 인구가 이 공해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석탄 연소로 인한 공기 오염은 심장질환, 뇌경색, 폐암, 호흡기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1950년부터 1980년까지 화이강 북쪽에 사는 사람들에게 연료용 석탄을 무료로 공급했었습니다. 매사추세츠 공과대학 환경경제학과 교수인 마이클 그린스톤박사는 이 정책이 수립될 때 이해했던 것보다 훨씬 큰 경제적 비용을 가져왔다고 분석합니다. 남부 지방까지 무료로 석탄연료를 공급하지 못했던 이유는 재정이 충분하지 않아서였다고 합니다.

세계은행의 자료에 의하면 2011년 중국인의 평균 수명은 73세였습니다. 이번 연구에 공동으로 참여한 북경대, 칭화대, 예루살렘 히브리대학의 연구진들은 1981년부터 2000년까지 중국 90개 도시의 공기오염 자료와 1991년부터 2000년까지 사망한 50만 명의 자료를 조사했습니다. 조사 결과 화이강 북쪽의 공기 오염도가 남쪽보다 55% 높았으며, 평방미터당 100마이크로그램의 오염입자에 노출될 때마다 평균수명이 3년씩 짧아진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시진핑 주석은 경제성장을 늦추는 한이 있더라도 환경을 보호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으며, 단기적인 성장을 위해서 환경이 희생되도록 내버려두지 않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Bloomberg)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