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과 돼지고기
2013년 6월 14일  |  By:   |  문화  |  4 Comments

중국인들이 소고기 맛을 깨달으면서 전 세계 소고기값이 올랐다는 농담을 들어본 적 있으실 겁니다. 그렇다면 중국인은 어떤 식습관을 가지고 어떤 농수산물을 소비하고 있을까요? 답은 단연코 돼지고기입니다.

인류는 매년 1억 1,200만 톤의 돼지고기를 먹습니다. OECD 보고서에 따르면 이 중 절반이 중국에서 소비되는데, 중국인은 전 세계에서 고기를 가장 많이 먹는 국민이고, 그 중에서도 돼지고기를 특히 좋아합니다. 미국인들이 연 28kg의 돼지고기를 섭취할 때, 중국인들은 연 38kg를 섭취합니다. 전 세계 인구의 20%를 차지하는 중국인의 돼지고기 섭취량을 충족시키려면, 이 돼지들을 키우는 데도 어마어마한 자원이 필요합니다. 중국에 있는 돼지 4억 7,600만 마리의 사료로 대표적인 것이 생선가루(Fishmeal: 어류가공 부산물인 뼈, 껍질, 꼬리, 내장들을 사료로 가공한 것)인데, 중국의 생선가루 소비량도 연 320만 톤에 달합니다.

중국의 경제가 발전하면서 농수산물 생산량은 1980년 대비 4배로 늘어났습니다. 매년 3%씩 성장해온 셈인데, 이는 전 세계 평균의 두 배에 해당하는 속도입니다. 최근 중국의 식품업이 성장하면서 중국의 육류 가공 기업 슈앙후이 인터네셔널(Shuanghui International)이 미국의 가장 큰 돼지고기 생산업체 스미스필드 푸드(Smithfeild) 인수를 발표해 식품 안전 논란을 낳는 일까지 생겼습니다. (관련뉴스페퍼민트기사)
(Economist)

남색 막대: 중국의 소비량이 전세계 소비량에서 차지하는 비율 하늘색: 중국인의 소비량 (단위: 톤)

남색 막대: 중국의 소비량이 전세계 소비량에서 차지하는 비율
하늘색: 중국인의 소비량 (단위: 톤)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