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을 유발할 수 있는 어린이 컴퓨터 단층촬영(CT)
2013년 6월 12일  |  By:   |  과학  |  No Comment

1996년부터 2005년까지 급격하게 증가했던 어린이 환자들에 대한 컴퓨터 단층촬영(CT) 횟수가 그 이후 지금까지 계속 감소하고 있지만, 의학전문가들은 여전히 어린이들이 불필요한 촬영 탓에 과다한 방사선 피폭에 노출되고 있다고 걱정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단층촬영은 X선 장비를 사용하는데 인체 내의 출혈, 골절, 암 등을 발견할 때 사용합니다. X선으로 인한 방사선 노출은 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미국 소아과 의학 저널(Journal of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Pediatrics)에 월요일 발표된 연구에서는, 미국 7개 대형 보험회사에서 1996년부터 2011년까지 이뤄진 어린이 컴퓨터 단층촬영 485만 건을 조사했습니다. 이 결과 처음 10년 동안 5세 미만 어린이에 대한 단층촬영 횟수는 두 배 증가하였고, 5~14세 어린이에 대한 촬영횟수는 세 배 증가하였습니다. 이 횟수는 2006~2007년에는 변동이 없다가 2008년 이후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감소 추세를 보인 것은 컴퓨터 단층 촬영에 의한 방사선 피폭량과 암 발생에 대한 우려 때문으로 보입니다. 또한 미국 경기침체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드는 컴퓨터 단층촬영이 감소한 점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컴퓨터 단층촬영은 필요 이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맹장염이 의심스러울 경우 방사선 노출이 없는 초음파를 사용하지 않고, 처음부터 컴퓨터 단층촬영을 하는 경우가 여전히 많습니다. 가장 위험한 경우는 복부 단층촬영인데, 이는 남자 어린이의 경우 700 ~ 800명 중 한 명, 여자 어린이는 300 ~ 400명 중 한 명꼴로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얼마나 많은 단층촬영이 불필요한지 명확하지 않고, 컴퓨터 단층촬영을 하지 않았을 때, 불필요한 수술과 시술이 시행되는 것 또한 문제점으로 꼽힙니다. (JAMA Network)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