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조기진단이 생존율을 90% 향상시켜
2013년 2월 26일  |  By:   |  과학  |  No Comment

대장내시경이라는 말을 들으면 사람들은 속이 메스꺼운 약을 먹고 밤새도록 화장실을 드나드는 생각부터 하게 될 겁니다. 하지만 의사들은 이 검사야말로 모든 불편함을 감내하고도 꼭 받을 가치가 있다고 말합니다. 소화기 전문의인 로버트 쉐이드(Robert Schade) 박사는 대장암은 꽤 진전될 때까지 증세가 없는 것이 일반적이며 암세포가 대장 내벽에서 발견될 경우 생존율이 90%에 이르지만, 암세포가 림프샘(lymph nodes)에 침투하거나 다른 장기에 전이된 경우에는 그 예후가 매우 나쁘다고 말합니다. 50세 이상이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게 된다면 대장암으로 사망하는 환자의 60%를 살릴 수 있습니다. 대장암 진단을 받는 미국인은 연간 약 15만 명이며, 연간 약 5만 명이 이 병으로 사망합니다. 대장암은 암 가운데서는 세 번째로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현재 50세 이상의 인구 가운데 절반만이 검사를 받고 있으며, 대장암의 40%만이 조기에 발견되고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도중 의사들은 대장 내벽에서 자라는 폴립을 찾게 됩니다. 폴립이 발견되면 조직검사를 수행하게 되며, 검사결과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것이면 2, 3년에 한 번씩 검사받도록 권장하고, 일반 폴립일 경우는 5년마다 한 번씩 검사받도록 추천합니다. 폴립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는 10년마다 검사를 해도 된다고 쉐이드 박사는 이야기합니다. (The Patriot News)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