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수천 명의 의료계 종사자 거리로 나서
2013년 2월 19일  |  By:   |  과학  |  No Comment

지난 일요일 스페인의 주요 16개 도시에서는 수천명의 의료계 종사자(의사, 간호사 등)들이 공영의료시스템의 민영화에 반대하기 위해 거리 시위를 벌였습니다. 이번 거리행진은 의료진의 의복색을 빌어 흰색 물결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계속되었던 이 시위는 수도 마드리드를 벗어나 바르셀로나(Barcelona), 쿠엔카(Cuenca), 무르시아(Murcia), 팜플로나(Pamplona), 톨레도(Toledo), 사라고사(Zaragoza)등 주요도시에서 동시에 열린 첫 번째 시위였습니다. 시위대들은 공영의료 시스템의 매각 반대를 알리는 현수막을 들었습니다.

스페인에서 의료와 교육 시스템은 17개의 반자치주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드리드와 같이 빚이 많은 지역 정부는 공용서비스 일부를 민영화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이러한 시도는 비용절감보다는 일부 정치인들에 의한 정략적 결정이라는 비판이 있습니다. 공무원인 하비에르 타라빌라(Javier Tarabilla)씨는 복지시스템이 민영화 된다면 국민의 세금이 민영회사의 이익으로 돌아갈 것이며, 결국 공공복지 시스템이 붕괴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마드리드의 지역 의료 평의원인 하비에르 페르난데스(Javier Fernandez-Lasquetty) 씨는 반대의견을 가지고 있는데, 그는 의료민영화를 통한 비용절감은 스페인이 부채를 극복하고 경제회복의 수단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Boston Herald)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