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을 멈추고 싶다고요? 상장하세요.
2013년 1월 21일  |  By:   |  IT, 경영  |  No Comment
상장이 테크놀로지 회사들의 혁신을 멈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샤이 번스타인(Shai Bernstein) 스탠포드 경영대학원 교수가 1985~2003년에 상장한 1,500개의 미국 회사를 조사한 바에 따르면 규모, 사업기간, 연구비용 등이 같은 그룹을 비교했을 때 상장/비상장 그룹의 특허 수는 비슷하나 비상장 기업의 특허가 질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특허의 질은 해당 특허의 인용횟수로 판단하였습니다. 번스타인에 따르면 상장후 5년간 회사의 특허인용횟수는 상장하지않고 남아있는 회사에 비해 평균 40%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장 후 혁신이 멈추는 이유는 주식을 현금화한 인재들의 ‘두뇌 유출’ 때문이라고 보고서는 설명했습니다. 특허를 발명한 인재들은 회사를 떠날 가능성이 상장 후 18% 더 높아진 반면, 상장 후 남은 직원들의 특허는 인용수가 48% 더 낮은 특허들이었습니다.상장 후 실적에 대한 부담이 더 커지는 것도 이유의 하나로 지적됩니다. 혁신은 장기적 투자가 필요한 반면, 주주들은 매 분기 실적 개선을 원하고 이는 혁신을 힘들게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타트업에게 상장은 중요한데 공개 공모시 발생할 수익을 미끼로 투자자의 유치를 끌어내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한편, 상장은 인수합병을 통해 작은 회사의 인재들을 공급받을 수 있게 만드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 비상장 회사의 20%가 합병을 경험하는데 비해 상장회사의 66%는 인수합병을 하게됩니다. 그러나 이 효과도 줄어드는 혁신을 막지는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Wall Street Jour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