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자 뷰(Deja Vu) 현상에 대하여
기시경이라고도 하는 데쟈 뷰(Deja Vu)현상은 처음 가는 곳이나 처음 경험하는 어떤 것을 이전에 해본 것으로 느끼는 감정을 말하며 아직 이 현상에 대한 뚜렷한 설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심령술사들은 이것을 전생의 경험이 남아있는 것으로 말하기도 합니다. 역설적 표현을 많이 남긴 미국의 야구선수 요기베라는 ‘이 데쟈뷰는 분명히 느낀적이 있다 (It’s deja vu all over again)” 이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어떤 과학자들은 이 현상이 유사한 사건에 대해 두뇌가 보이는 감정적 반응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고, 다른 과학자들은 두뇌의 특정 부분이 순간적으로 연결되어 지금 경험하는 사건이 의식보다 먼저 기억의 영역으로 가 있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이 현상은 드물게 일어나며 순간적으로 지나가기 때문에 과학적인 연구가 쉽지 않습니다. 영국 리즈대학에서 기억을 연구하는 크리스 멀린은 데자뷰를 자주 호소하는 한 환자를 연구했으며, 이 현상과 기억의 관계를 아래와 같은 실화를 들어 설명합니다.
“한 번은 이 환자가 자신의 부인에게 막 시작하려고 하는 TV프로그램을 자신이 이전에 보았던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자 부인은 그럼 내용을 설명해 달라고 말했고, 이 환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기억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오. 어떻게 그걸 기억하고 있겠소?’ ”
(Life’sLittleMyste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