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섹스는 꿈을 지배하게 되었는가(2/3)
2017년 3월 13일  |  By:   |  과학  |  No Comment

시간이 흐르고, 젊은 날의 열정은 직업으로 이어졌습니다. REM 수면과 꿈, 섹스의 관계는 계속 내 머릿속에 떠올랐습니다. REM 수면 때 여성은 클리토리스가 충혈됩니다. 최근 fMRI 연구는 뇌의 보상회로가 REM 수면 동안 매우 활발하게 활동한다는 것을 보였습니다.

보스턴 대학에서 뇌과학을 공부하던 대학원 시기에 나는 이 문제를 더 잘 알아보려고 사람들의 꿈을 수집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남자와 여자는 섹스라는 같은 주제에 관해 전혀 다른 종류의 꿈을 꾼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남자들은 항상 어떤 종류의 모험을 하거나 다른 남성과의 폭력적 다툼 혹은 극적인 투쟁에 관한 꿈을 꾸는 반면, 여성은 친구나 다른 아는 사람과 생생하게 이야기하는 종류의 꿈을 꿉니다.

나는 결국 UC 산타크루즈의 심리학자가 만든, 2만 개 이상의 꿈 기록이 있는 드림뱅크(dreambank.net) 사이트를 보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여기에 기록된 꿈 하나에서 남자 대학생은 그가 한 극장식 레스토랑에 연인과 같이 앉아 있으며, 그녀가 무대 위의 한 남자가 자신을 모욕한 적이 있고, 자신의 보호자를 심하게 때린 적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나는 무대 위로 올라가 그를 공격했습니다.’ 라고 그 남자는 적었습니다. ‘그는 약 25살쯤 되었고 무서운 인상이었지만 나는 놀랍게도 그를 잡아 눕힐 수 있었습니다. 관객들은 이를 쇼의 하나라고 생각하고 손뼉을 쳤습니다.’

이제 같은 집단을 대상으로 수집한 여대생의 꿈을 한 번 봅시다. ‘나는 작년에 졸업한 친구 한 명이 축제를 위해 기숙사로 돌아온 내용을 꿈꿨습니다. 다른 친구가 그녀를 맡기로 했고, 내 침대를 그녀에게 주었습니다. 한편, 나와 별로 가깝지 않은 한 여학생이 자신이 그렇게 사랑하지 않는 남학생과 약혼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매우 부자이고 그녀의 반지는 너무 아름다워서 그녀는 그 반지를 학교에서 끼고 싶어 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항상 나와 팔짱을 꼈습니다. … 무척 정이 많은 아이였습니다… 나중에 나는 계단을 내려가 그 방문자를 맡은 친구와 함께 우리의 연애 이야기와 서로의 남자친구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각각 꿈에는 연인이 포함되어 있지만, 남자의 꿈은 잠재적인 경쟁 상대에 대한 공격을 포함하는 반면, 여자의 꿈은 자신의 경쟁자, 곧 아름다운 반지를 받은 여학생을 미묘하게 헐뜯는 내용입니다. 나는 1990년대 중반 보스턴 대학의 교수가 된 후, 이런 관찰을 통한 결과를 보다 엄밀한 연구를 통해 보여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곧, 남자는 다른 남자에 대한 꿈을 더 많이 꾸는 반면, 여자의 꿈에는 남자와 여자가 같은 비율로 등장한다는 것입니다. 거기에 더해, 남자는 꿈속에서 다른 남자와 육체적 충돌을 많이 겪는 반면, 여자는 언어적 다툼이나 따돌림 같은 비육체적 충돌을 많이 겪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결과가 꿈은 전적으로 섹스에 관한 것이라는 프로이트의 주장을 과연 뒷받침하는 것일까요? 나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내 논리는 이렇습니다. 남자는 다른 남자와의 충돌을 더 많이 꿈꾸며, 이는 인간의 진화과정에 있어 이를 통해 여성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와 유사하게, 여성은 언어적 충돌을 더 많이 꿈꾸며, 이는 상대방에 대한 가십이 여성의 번식 전략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이 단순한 가설이 참이라는 것을 보이기 위해 20년을 노력했습니다.

한편, 나는 REM 수면과 꿈이 일어날 동안 성호르몬이 급증한다는 충분한 증거들을 발견했습니다. 산모가 모유를 만들게 하고, 고환을 자극하며, 수면이 시작될 때와 REM 수면이 지배하는 새벽 3시에서 5시 사이에 정점을 찍는 프로락틴(Prolactin)이 바로 그 성호르몬입니다. 수면 부족 상태에서 프로락틴은 분비되지 않습니다. 섹스 중의 친밀감과 관련이 있는 옥시토신이나 성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테스토스테론 역시 REM 수면이 지배하는 새벽 4시에 정점을 찍습니다. 그리고 REM 수면 동안 쾌락, 약물 중독, 섹스와 관련된 중뇌의 활동 역시 정점을 찍습니다.

그러나 꿈과 성적 욕망의 실현 사이의 깊은 연관성을 보이기 위해서는 더 많은 것이 필요했습니다. 나는 특정한 꿈의 내용을 실제 인생에서 나타나는 짝짓기 전략과 연관시키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적절한 기준을 찾던 중 나는 성적, 감정적 친밀감과 관련된 애착 이론을 발견했습니다.

애착 이론은 사람들이 크게 몇 가지 감정적 상태에 속한다고 가정합니다. 연인과의 관계에 만족하는 사람들은 ‘안정 애착(securely attachment)’ 상태에 있으며, 연인이 없지만 이를 간절히 원하거나, 연인이 있지만, 불행한 사람들은 집착(preoccupied) 혹은 불안(anxious) 상태에 있고, 관계의 중요성을 무시(dismissive)하거나 회피(avoidant)하는 상태에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만약 꿈이 어떻든 우리의 성적 욕망의 실현과 관련이 있다면, 현재 상황에 만족하는, 곧 안정, 무시, 회피 상태의 사람들보다 현재에 만족하지 못하는, 곧 집착 혹은 불안 상태의 사람들이 더 꿈을 많이 꾸고, 이를 기억하고 다른 이에게 말하는 행동 역시 많이 할 것입니다. 이 가설을 확인하기 위해 우리는 각각의 애착 카테고리에 충분한 수가 모일 때까지 보스턴 대학에서 수백 명의 자원자를 모았습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각자의 꿈을 물었고, 이 연구의 목적을 알지 못하는 이들에게 그 꿈을 분석하게 했습니다.

그 결과는 매우 놀라웠습니다. 집착과 불안 그룹은 안정 애착 그룹보다 훨씬 더 꿈을 많이 기억했습니다. 그들은 REM 수면 상태로 들어가는 시간도 짧았고, 경쟁자와 다투는 내용의 꿈을 더 많이 꾸었습니다. 그러나 가장 꿈을 적게 꾸는 이들은 회피 그룹이었습니다. 이는 꿈이 장기적인 성적 전략과 관련이 있다면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결과입니다. 불안 상태의 개인은 낭만적인 상대와 관계를 시작하기를 간절히 바라며, 이런 내용의 꿈을 더 생생하게 기억하게 됩니다. 반대로 회피 상태의 개인은 꿈속의 성적 경험을 잠재의식 속에서 억압하게 됩니다.

모든 꿈이 섹스의 문제라는 우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마지막 단계로, 우리는 REM 수면 시의 꿈에서 나타나는 공격성과 NREM(Non-REM) 수면, 곧 얕은 수면 상태의 꿈에 나타나는 공격성을 비교하기로 했습니다. 만약 REM 수면에서만 강한 공격성이 등장한다면, 이는 꿈이 성에 관한 것이라는 가설을 강화하는 것이며, 또한 REM 수면 시의 성호르몬 상승, 뇌 쾌락 회로 활성화, 발기라는 분명한 세 가지 생리학적 변화와도 일치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먼저 하버드 의대의 수면 연구자 로버트 스틱골드가 디자인한 ‘수면 모자’에 맞는 15명의 자원자를 구했습니다. 이 수면 모자는 임의의 시간에 소리를 울려 자원자를 깨울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깨어난 자원자는 그때 자신이 꾸던 꿈의 내용을 기록하게 됩니다. 이들은 REM 수면 중에, NREM 수면 중에, 심지어 낮에 깨어 있는 시간에도 꿈을 회상하도록 했습니다. 다른 자원자들이 이 꿈의 내용을 분석해 공격성의 정도를 측정합니다. 그 결과는 우리의 가설을 정확히 지지하는 것이었습니다. 남자와 여자, 그리고 남자와 남자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낮에 깨어 있을 때 꿈에 더 많이 기록되었습니다. 사회적 상호작용 중에 꿈꾸는 이가 먼저 상대를 공격하는 경우는 NREM 수면보다 REM 수면에서 세 배 더 많이 발견되었습니다. 반면, 꿈꾸는 이가 친근하게 상대를 대하는 것은 REM 수면보다 NREM 수면에서 두 배 더 많았습니다. 나중에 행해진 분석에 의하면, 꿈꾸는 이가 남자일 때 REM 수면 중에 꿈속에서 공격의 대상이 되는 것은 대부분 연애 경쟁자인 경우였습니다.

최근 우리는 미국 국립보건원(NIH)의 지원을 받고, EEG 뇌파 측정 장치로 우리의 발견을 더 정밀하게 확인할 수 있는 수면 실험실을 만들어 이 연구를 재현했습니다. 이 연구에서 우리는 수백 명의 대학생 나이의 자원자들을 모집해 수면 실험실에서 며칠 밤 동안 잠을 재웠습니다. 각각의 자원자들은 REM 수면과 NREM 수면에서 고르게 깨어나도록 정교하게 짠 일정표를 받았습니다.

우리는 앞서 결과를 다시 확인했을 뿐 아니라 새로운 사실 또한 알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꿈이 공격성을 띌 때, REM 수면에서는 꿈꾸는 이가 공격자일 확률이 58%였지만, NREM 수면에서는 29%에 불과했습니다. 꿈이 우호적인 내용일 때 NREM 수면에서는 꿈꾸는 이가 더 친절한 사람일 가능성이 71%였지만, REM 수면에서는 42%에 불과했습니다. 두 연구에서 REM 수면과 NREM 수면의 차이는 남성의 경우 더 확실했고, 공격의 대상은 꿈꾸는 이의 경쟁자였습니다.

3부로

(AEON)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