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인도 여성들은 일을 하지 않을까요?
2015년 8월 28일  |  By:   |  경제  |  2 Comments

* 이 글은 하버드대학 교수인 로히니 판데(Rohini Pande)와 하버드 인도 프로그램 디렉터인 트로이어 무어(Troyer Moore)가 뉴욕타임스에 기고한 글입니다.

대체로 개발도상국에서 경제 성장은 여성을 위한 일자리를 더 창출합니다. 하지만 2004~2011년 인도 경제가 연간 7%씩 성장하는 동안, 여성의 노동 시장 참여는 31%에서 24%로 7%P나 감소했습니다. 여학생들의 교육 수준이 빠르게 높아지고 출산율이 급격히 감소했지만, 국제노동기구가 2013년 발표한 여성의 노동 시장 참여 순위에서 인도는 끝에서 11번째에 머물렀습니다.

학계 연구들은 이 현상이 왜 중요한지 말해줍니다. 여성이 노동 시장에 참여하고 자신이 버는 급여에 대해 통제권을 가지면 가정 폭력이 줄어들고, 여성의 의사결정 권한도 높아집니다. 그리고 참여 가능한 모든 시민이 노동 시장에 참여하는 경제가 더 효율적이며 성장 속도도 빠릅니다. 인도 정부가 인도 경제를 안정적으로 도약시키고 싶다면 왜 여성의 노동 시장 참여가 줄어들었는지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정책 대안을 내놓아야 합니다.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복잡하고 쉽게 이해되지 않는 패턴이 드러납니다. 여성의 학력 수준은 점점 더 높아지는데, 동시에 고학력과 노동 시장 참여 사이의 상관관계는 점점 더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여성들이 일하기 싫어해서가 아닙니다. 설문 조사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직장이 없고 집안일을 주로 하는 여성의 1/3이 직장을 갖고 싶다고 답했습니다. 농촌 지역에 거주하는 교육을 받은 가정주부의 절반 가까이가 일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이들이 노동 시장에 참여하지 못하는 이유 대부분은 인도의 경제 발전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존재하는 전통적인 성 역할 때문입니다. 남편이 아닌 다른 남성으로부터 여성을 보호해 여성의 “순결함”을 지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전통이 아직도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인도 농촌 지역에서 젊은 여성을 대상으로 직업 훈련을 실시하려던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는 많은 남성이 자신의 딸이나 부인, 혹은 며느리가 직업 훈련을 받기 위해서 동네를 떠나 다른 지역으로 가는 데 반대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직업 훈련을 시키는 사람들의 보수는 이들이 훈련한 사람 중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이 직장을 잡는지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들은 직장을 잡을 가능성이 낮은 여성들을 훈련하기를 꺼렸습니다. 따라서 여성들은 종종 보수가 낮고 자신의 능력에 못 미치는 직장을 갖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여성들이 노동 시장에 참여할 인센티브 자체가 점점 낮아지고, 경제가 발전하면서 더불어 늘어난 가계소득 때문에 먹고 살기 위해 반드시 일을 해야 할 이유도 없어지면서 여성의 노동 시장 참여는 계속 감소하는 겁니다.

이런 현실을 바꾸기는 몹시 어려워 보입니다. 하지만 노동 시장이 여성의 노동을 제대로 평가해줄 때 전통적인 규범에도 균열이 가기 시작합니다. 방글라데시의 의류 산업은 방글라데시 수출의 75%를 차지하고 400만 명에 가까운 의류 노동자 중 80%가 여성입니다. 지난 30년간 폭발적으로 성장한 의류 산업은 대규모 여성 노동 시장 참여를 이끌었습니다. 동시에 여성들의 결혼 연령은 늦춰졌고, 부모들은 딸의 교육에 더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방글라데시 의류 산업의 성장을 더 촉진했습니다.

인도에서도 특히 근무 조건이 좋고 최근 급속히 성장한 전문직 분야에서 여성들이 두각을 제 역할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금융 산업입니다. 인도 기업 중 여성 CEO의 비율은 10%에 불과하지만, 금융 산업 분야로 좁혀보면 여성이 CEO인 기업이 절반을 넘습니다. 현재 인도의 민간과 공공 분야에서 최대 은행의 수장이 모두 여성입니다. 일찍부터 여성 친화적인 산업이라는 평가를 받아 온 인도 항공 산업도 좋은 예입니다. 오늘날 인도의 비행기 조종사 5,100명 가운데 11.7%가 여성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여성 조종사의 비중이 평균 3%라는 점에서 인도의 사례는 놀랍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례는 수억 명의 여성 가운데 많아야 몇천만 명의 사례에 불과합니다. 인도는 방글라데시가 그랬듯이 여성 노동 인력에 대한 수요를 급격히 늘려야 합니다. 여성에게 많은 일자리를 제공하는 제조업 분야가 빠르게 성장하지 않는 한 인도에 취할 수 있는 방법은 노동 시장에서 여성 쿼터를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인도는 이미 여성 쿼터 제도를 지방 선거에서 훌륭하게 시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학계 연구는 여성 쿼터가 시행되었던 지역에서 쿼터가 사라진 뒤에도 더 많은 여성이 공직에 도전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성 쿼터는 딸들에 대한 부모들의 기대치를 높이며 여학생들 역시 더 큰 야먕을 갖게 됩니다. 여성 정치인이 증가한 것은 여성들에게 더 유리한 정책으로 이어졌습니다. 여성 정치인이 많은 지역에서는 정부 예산의 더 많은 부분이 여성들에게 유리한 공공재를 공급하는 데 쓰였고, 여성들이 가정 내 폭력에 대해서 목소리를 내는 경우가 빈번했습니다.

지난해 독립 기념일 연설에서 마렌드라 모디 수상은 인도에서 전통적인 성 역할에 관한 규범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그 연설 이후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지금 무엇이 필요한지는 명확합니다. 모디 총리와 내각은 이미 진행 중인 여성 쿼터와 같은 다양한 정책 수단을 활용해서 모든 인도 여성들이 보람 있는 일, 여성 자신의 삶, 가족의 삶, 그리고 국가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뉴욕타임스)

원문보기

  • Sijin Lee

    이는 동시에 결혼 연령을 낮추었고 부모들로 하여금 딸의 교육에 더 투자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방글라데시 의류 산업의 성장을 더 강화시켰습니다 =>
    낮추었고가 아니라 늦추었고, 가 맞아보입니다. 원문에서도 “It also delayed marriage age and caused parents to invest more in their daughters’ education.” Delayed라고 쓰여있네요.

    • ingppoo

      감사합니다. 지적해주신 부분이 맞습니다. 글을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