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맵은 분쟁 지역 영토를 어떻게 표기하나
2014년 9월 5일  |  By:   |  IT, 세계, 한국  |  1 comment

국경 지역은 지도에 표기하기 까다로운 부분입니다. 지형이야 위성 사진으로 찍어서 보여줄 수 있지만 국경은 명확히 그어져 있는 게 아닙니다. 강이나 길로 갈라져 있으면 다행이지만 산 사이, 사막, 전쟁 지역에 국경이 있기도 합니다. 몇백 년간 영토 전쟁을 하며 수백 번 다시 그어온 게 국경이죠. 그러면 구글 지도는 논쟁이 많은 지역의 국경선을 어떻게 표기할까요?

지도는 정치적 분쟁을 반영하게 됩니다. 기존의 지도 제작자들에게는 몇 가지 옵션이 있었습니다. 실선이나 점선, 음영으로 분쟁 지역을 표기했지요. 아예 국경선 두 개를 표기하고 분쟁이 되는 지역을 음영표기 하기도 했습니다. 한쪽의 편을 들어 실선을 그어버리기도 하지요. 이코노미스트에서도 분쟁이 되는 지역 지도를 보여주곤 하는데 8월 30일 올린 크리미아 반도 지도를 올릴 때에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각 국가에서 주장하는 국경을 모두 표기했습니다.

구글 지도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정확하고 정보가 많은 지도 서비스입니다. 매달 수십억 인구가 이 지도를 들여다보죠. 구글에서는 200개 국가에 맞는 로컬 지도 버전을 만들었습니다. 단순히 다른 언어로 보여주는 게 아니라 해당 지역의 법을 따르는 거죠. MIT 대학에서 나온 분쟁 영토(Disputed Territories) 는 구글맵이 접속 지역에 따라 어떻게 다른 국경을 보여주는지 12개 지역을 추적합니다. (역자주: 지명만 다른 독도, 동해는 추적하지 않습니다.) 크리미아 반도의 경우 구글 우크라이나에서 검색하면 국경선이 거의 보이지 않고, 구글 러시아에서 접속하면 분명한 실선이 보이는 데 반해, 기타지역에서는 점선이 보이는 식이죠.

구글은 2005년 2월 지도 서비스를 런칭하면서 “지도는 유용하고 재밌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10년간 구글은 그 민감한 영역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었습니다. 외교 분쟁에 말려드는 것도 흔한 일이 되었죠. 그러나 인터넷의 유연함을 이용해 구글은 소비자 불만을 피해가고 있습니다.(Economist)

역자 주: 동해와 독도를 검색해보았습니다. google.com에서는 각각 일본해(Sea of Japan), 리앙쿠르암 (Liancourt Rocks) 로 표기하는 반면 google.co.kr 에서는 동해(East Sea), 독도(Dokdo)로, google.co.jp에서는 일본해(Sea of Japan), 다케시마(Takeshima) 로 표기합니다.

00

크리미아 지역 지도. (좌) 전세계 표준 (중앙) 우크라이나 구글 접속 (우) 러시아 구글 접속

Screen Shot 2014-09-04 at 4.49.08 AM

google.co.kr에서 검색한 동해

 

Screen Shot 2014-09-04 at 4.49.30 AM

google.com, google.co.jp 에서 검색한 동해

Screen Shot 2014-09-04 at 5.11.48 AM

google.com의 독도

Screen Shot 2014-09-04 at 5.11.29 AM

google.co.jp의 타케시마

Screen Shot 2014-09-04 at 5.30.00 AM

google.co.kr의 독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