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시험보는 것이 학생들 성적과 출석률 높인다
2013년 11월 26일  |  By:   |  세계  |  5 Comments

대학 수업에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한 번씩 보는 것보다 매 시간 수업이 시작하기 직전에 퀴즈를 보게 하는 것이 학생들의 출석률과 성적을 높인다는 연구가 발표되었습니다. 텍사스주립대학에서 심리학 입문 수업을 듣는 901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이 연구는 모든 학생들이 자신들의 랩탑을 통해서 온라인 퀴즈를 풀도록 했습니다. 각 퀴즈는 학생 개인별로 맞춤형인데 지난번 퀴즈에서 틀린 문제가 다시 나오는 식입니다. 심리학자들은 과거에 시험을 보는 것이 시험 없이 계속 가르치는 것 보다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기억하는데 더 유용하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최근 연구는 디지털 시대에 시험 효과를 어떻게 극대화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물론 대형 강의에서 자주 퀴즈를 보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주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 연구는 자주 퀴즈를 보는 것이 한 학기에 두 번 큰 시험을 보는 것에 비해 저소득층과 고소득층 학생 사이의 성취도 차이를 줄일 수 있다는 것도 보여줍니다. 성적 향상과 출석률 상승 효과가 저소득층 학생들 사이에서 더 컸기 때문입니다. 만약 큰 시험 몇번만 있는 경우 두 번째 시험까지 성적이 좋지 않으면 학생들을 포기를 해버립니다. 하지만 자주 퀴즈가 있는 경우 두 번째 퀴즈를 못 봤다고 해서 완전히 손을 놓아버리는 일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또 자주 퀴즈를 보는 것은 학생들이 수업 교재와 강의 내용에 학기 내내 집중하도록 함으로써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가르칩니다. 그 전에 같은 수업을 듣고 중간고사에서 같은 문제를 푼 학생들에 비해서 퀴즈를 통해서 같은 문제를 푼 학생들의 성적은 평균 10점이 상승했고 출석률도 학기 중간에 보통 60%대였던 것이 90%대로 유지되었습니다. (NYT)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