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명품시장, 예전만 못하지만 여전히 전망 밝아
2013년 6월 13일  |  By:   |  경영  |  1 comment

“황금시대였죠.” 중국의 보석상 구일람 프로챠드의 말입니다.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중국의 명품시장은 매년 10% 이상 성장했고, 2012년 중국인은 명품시장의 가장 큰 고객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작년 경제불황과 정치지형 변화가 겹치면서 뇌물이나 호화사치품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었고, 중국의 명품시장도 난관에 봉착했습니다. 넉넉치 않은 연봉에도 사치스러운 손목시계를 낀 공무원의 사진이 인터넷에 올라오고, 네티즌들의 비난이 거세지자 해당 공무원이 공식적으로 사과하는 해프닝까지 있었습니다. 고급 디자이너 의류, 샥스핀, 보르도 와인 시장도 무너졌습니다. 그러나 스위스 시계 시장이 24% 축소되었다고 해서 모든 아이템이 그런 건 아닙니다. 레인 크로포드는 여전히 인기를 누리고 있고, 버버리의 중국 내 매출은 20%나 성장했습니다.

그렇다면 중국의 명품시장은 어디로 가고 있는 걸까요? 먼저 중국의 명품시장은 여전히 가장 중요한 시장이지만 예전처럼 손쉽게 확보할 수 있는 고객이 널려있는 건 아닙니다. 베인앤컴퍼니의 분석에 따르면 홍콩, 대만을 포함한 중화권 시장은 올해 6.8%성장해 350억 달러 시장이 될 것이며, 이는 미국 다음가는 규모입니다. 명품 브랜드는 중국의 주요 도시에서 소도시까지 진출하고, 중국 기업과 합작 브랜드를 만들거나, 중국인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구축해 이커머스를 추진하는 등 좀더 적극적으로 시장을 개발하여야합니다. 명품 소비자의 국적 순위로는 중국인이 가장 많은데 판매국 순위로는 중국이 1위가 아닌 것도 주목할 만합니다. 2012년 중국인의 해외여행 수는 전년 대비 18% 늘어난 8,300만 번이었습니다. 특히 유럽여행자가 많고 갈 때마다 면세품을 쓸어모으는데, Global blue라는 면세점 브랜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인의 세금 환급액에 전년대비 58% 뛰어올랐습니다. 전세계 명품 브랜드가 가게마다 중국어를 하는 직원을 두고 중국인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판매하는 것도 놀랄 일이 아닙니다. 중국의 중산층은 여전히 성장 중이며 놀라운 구매력을 자랑합니다. (Economist)

국적별 명품 매출 비율

국적별 명품 매출 비율

지역별 명품 매출 비율

지역별 명품 매출 비율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