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세상의 데이터 과학: 페이스북 통계 관한 모든 것
2013년 4월 26일  |  By:   |  IT, 세계  |  2 Comments

*역자주: 매쓰매티카(Mathematica)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울프램(Wolfram)이 자사의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페이스북 사용자들에 관한 다양한 통계를 발표했습니다. 다음은 창업자인 스테픈 울프램(Stephen Wolfram)의 블로그에 올라온 글을 요약 번역 한 것입니다. 더 많은 통계는 원문 읽기를 참고하세요.

1. 연령과 페이스북 친구 수: 친구 수가 가장 많은 연령대는 10대 초반으로 평균 400명 가까이 됩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나이가 많아질수록 친구 수가 줄어듭니다. 연령에 따른 친구들의 나이는 어떻게 변화할까요? 연령에 상관 없이 가장 많은 친구들의 연령대는 사용자 자신의 연령대입니다. 젊은 사람들일 수록 자신과 비슷한 연령의 사람들이 친구인 경우가 많고 사용자의 나이가 많아질수록 친구들의 연령 분포도 더 다양해집니다.

사용자 나이에 따른 페이스북 친구들의 나이 분포.

사용자 나이에 따른 페이스북 친구들의 나이 분포.

2. 나이에 따른 관계 상태(Relationship Status): 나이에 따른 관계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싱글(Single) 상태는 나이가 들 수록 줄어들며 결혼 상태는 서른살을 기점으로 크게 증가합니다.

나이에 따른 관계 상태 변화.

나이에 따른 관계 상태 변화.

3. 국가나 미국 주별 평균 친구 수: 페이스북 사용자들의 위치(location)에 따라 친구 수를 살펴보면 국가별, 미국의 경우 주별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러시아나 중국의 경우는 평균 친구 수가 가장 적은 편인데 이는 이들 국가에서 페이스북이 널리 보급되어 있지 않다는 점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평균 친구 수가 가장 많은 국가들은 아이슬란드, 브라질, 그리고 필리핀입니다. 미국 주별로 살펴보면 미시시피나 매사추세츠 주 거주자의 평균 친구 숫자가 가장 많은 편이고 네바다나 뉴멕시코 주 거주자의 친구 수가 가장 적은 편입니다.

사용자의 거주 지역에 따른 평균 친구 수.

사용자의 거주 지역에 따른 평균 친구 수.

4. 성별과 관심사의 차이: 남녀에 따라 자주 논의하거나 관심을 보이는 주제들도 달랐습니다. 남성의 경우는 여성에 비해 압도적으로 스포츠에 대해 관심을 보였고 여성의 경우는 기념일(special occasions)이나 친구와 가족에 대해서 더 많은 이야기를 했습니다.

성별에 따른 관심사 차이.

성별에 따른 관심사 차이.

5. 나이와 성별에 따른 관심사 차이: 관심사의 차이를 나이대에 따라 살펴보면 사용자들이 나이가 높아질수록 비디오 게임에 대한 관심사는 줄어들고 정치나 날씨에 대한 언급을 많이 합니다. 연령대를 막론하고 남자들이 여자들보다 스포츠나 기술에 대해서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여성들은 모든 연령대에서 애완동물이나 가족과 친구, 관계에 대해서 남성보다 높은 관심을 보입니다.

데이터 분석 결과 사람들의 통념을 뒤집는 결과는 없습니다. 아주 놀라울 정도로 사람들의 관심사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연령이나 성별에 관한 선입견과 비슷합니다. (Stephen Wofram Blog)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