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유전자 전달방법에 관한 논란
2013년 2월 12일  |  By:   |  과학  |  No Comment

식물이 유전자를 전달하는 방법과 관련한 새로운 주장과 이에 따른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캐나다 워털루 대학의 식물유전학자 수잔 롤은 지난 2005년, 식물은 자신의 유전자를 두 세대 아래의 후손에게도 전달할 수 있다는 내용의 연구를 네이처지에 발표했습니다. 그녀는 부모 식물이 돌연변이가 일어난 유전자만을 가지고 있음에도 자식 식물이 조부모의 유전자를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원래 유전자로부터 전사된 RNA가 어떤 역할을 할 지도 모릅니다.”

만약 사실일 경우 이는 오늘날의 유전학을 뒤집을 수 있는 커다란 발견입니다.

그러나 2006년과 2008년 다른 두 연구팀은 이 실험을 재현하는 데 실패했고, 그 결과를 각각 네이처와 유전학(Genetics)에 발표했습니다. 그들은 롤의 연구에서 꽃가루가 조부모의 유전자를 가진 다른 식물에 의해 오염된 것일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롤은 지난 달, 자신의 주장을 더 많은 자료들로 보강하는 논문을 F1000Research에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의 또다른 문제점은 유전자 분석에 쓰이는 중합효소연쇄반응(PCR) 기술이 오염에 매우 취약하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그녀는 자신은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극도로 낮아지도록 실험을 충분히 반복했다고 말했습니다.

UC 데이비스의 루카 코마이는 새로운 결과를 완전히 무시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의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래된 유전자의 흔적을 보존하는 신비한 무언가가 있다는 사실은 여전히 믿기 힘든 사실입니다.”

한편 롤은 F1000Research에 자신과 같은 현상을 발견한 다른 그룹의 논문이 지난 달 보고되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캘리포니아 클레어몬트의 KECK 응용생명과학연구소 아니메쉬 레이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비록 그녀의 연구가 거센 반론에 직면에 있긴 하지만, 이런 어려운 문제를 과감하게 풀어보려는 시도는 높게 평가할 만 합니다.”

(Nature)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