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천재적 사고(Mastermind)-셜록 홈즈처럼 생각하는 법
2013년 1월 31일  |  By:   |  과학  |  3 Comments

“나는 사람들이 과학에는 상상력이 필요없다고 생각한다는 것이 무척 놀랍습니다. 물론 과학에 필요한 상상력은 예술가들에게 필요한 상상력과는 무척 다른 종류의 것입니다. 과학자는 한 번도 보지 못한 것이면서도 지금까지 보던 것들과 모순이 없는 어떤 것을 상상해야 하고 아무도 생각해내지 못했던 것이면서도 명확하고 모호하지 않은 어떤 것을 생각해내야 합니다.”

이것은 노벨상을 수상했던 리처드 파인만의 말입니다. 상상력이란 관찰과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1968년, 높이뛰기는 이미 체계가 잡힌 종목이었습니다. 사람들은 도움닫기 후에 몇가지 방법으로 뛰었습니다. 과거에는 “정면 뛰기(scissors)”라고 불리는, 두 다리를 가위와 같이 벌려서 넘어가는 방법을 많이 썼었습니다. 그러나 60년대에는 “복면 뛰기(belly roll)”라고 불리는, 배를 아래로 해서 넘어가는 방법이 많이 쓰이고 있었습니다. 어느 방법이든, 사람들은 앞으로 뛰었습니다. 누군가가 뒤로 뛰겠다고 말했다면, 사람들은 코웃음을 치고 말았을겁니다.

그러나 딕 포스버리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고등학교 내내, 그는 “배면 뛰기(backward-facing)”를 연습했습니다. 그는 왜 자신이 그렇게 뛰었는지 알지 못했습니다. 단지,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하는지를 크게 신경쓰지 않았을 뿐입니다. 그는 오직 높이 뛰는 것만을 생각했습니다. 사람들은 그를 비웃었지만, 그는 사람들의 예상을 깨고 올림픽 팀에 들어가게 되었고, 마침내 세계기록에 4cm 모자란 2.24m 의 올림픽신기록을 세우며 우승했습니다.

포스버리는 한 운동의 역사를 통채로 바꾼 희귀한 운동선수가 되었습니다. 그의 우승뒤에도 사람들은 다른 선수들이 그를 따라 배면뛰기를 하리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1980년 올림픽 결승에 오른 16명중 13명은 배면뛰기를 하고 있었고, 그 흐름은 오늘날에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복면뛰기를 하는 사람이 어색해 보입니다.

포스버리는 특별한 재능을 가진 선수는 아니었습니다. 단지 상상력을 가지고 다른 식으로 접근했을 뿐입니다.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거리를 두고 바라보는 것입니다. 셜록 홈즈의 파트너인 왓슨은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홈즈의 가장 놀라운 능력은 그가 스스로 더 이상 생각을 진행할 수 없다고 느낄때마다 두뇌의 활동을 멈추고 사소한 것들로 머리를 가득 채우는 능력입니다.”

풀어야 할 문제를 버려두고 한 걸음 물러서는 것은 상식과 어긋나 보입니다. 그러나 심리학자 야코프 트로프는 심리적 거리를 두는 것이야말로 더 나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이것은 시간적 거리(과거나 미래를 가정하는 것)나 공간적 거리(가까이 또는 멀리 있다고 가정하는 것) 또는 사회적 거리(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 지를 따져보는 것)와  현실과의 거리(만약 그 일이 실제로 발생한다면 어떻게 될지를 추측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가능합니다. 이 모든 사고방식의 공통점은 당신이 현실을 초월하여 한 걸음 밖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만든다는 사실입니다.

(Scientific American)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