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세계를 바꾼 아이디어 1
2012년 11월 30일  |  By:   |  과학  |  No Comment

세상을 자신의 아이디어로 변화시키는것은 모든 과학자와 엔지니어의 꿈입니다. “사이언티픽 아메리칸”은 2012년 세상을 바꾼 10개의 혁신을 선정했습니다. 이들은 단순한 아이디어가 아니라 이미 실험을 통해 성능을 증명한 것들이며 그동안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던 것들을 가능하게 만들어 줄 것들입니다.

  1. DNA가 필요하지 않은 생명체: 영국 캠브리지의 합성생물학자들은 DNA와 RNA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XNA(xeno nucleic acid)에 기반한 생명체를 창조했습니다. XNA에 기반한 박테리아는 기존의 생물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바다에 유출된 기름을 없애거나 폐수로부터 전기를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혈관에 직접 주입하는 산소방울: 단 몇분간의 호흡곤란은 두뇌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매우 작은 산소거품을 직접 혈관에 주입하는 이 기술은 환자에게 15분 또는 그 이상의 시간을 벌어줄 수 있습니다.
  3. 알츠하이머의 조기치료: 지금까지 알츠하이머를 치료하기 위해 100개 이상의 약들이 시도되었지만 모두 임상을 통과하지는 못했습니다. 이제 과학자들은 방향을 바꾸어, 혈관질환에 걸리지 않기 위해 미리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것처럼 알츠하이머가 걸릴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이 미리 복용할 수 있는 약을 만들었습니다.
  4. 기름으로 만든 정수기: MIT의 아누락 바즈페이는 세포의 냉동보관을 연구하던 중 기름으로 물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방향성 용매(directional solvent)는 적당한 온도로 가열되었을 때 순수한 물 만을 흡수하기 때문에 이 때 불순물을 제거한 후 온도를 낮추게 되면 깨끗한 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Nature)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