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권력의 새로운 상징: 아우디(Audi) A6
2012년 11월 19일  |  By:   |  세계  |  2 Comments

중국 전역의 공산당 간부들이 모인 전국 대표자대회 현장. 베이징 인민대회당 주차장은 짙은 색으로 선팅된 검정색 아우디(Audi) A6 수백 대로 뒤덮혔습니다. 중국에서 아우디 A6는 당 간부나 군 지도자와 같이 영향력 있는 사람들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지난해 중국에서 아우디 판매는 31만 3천 대였으며, 올해 판매량의 20%는 정부나 공기업 관련 고객들이 샀습니다. 리처치 회사 Dunne & Company의 보고서에 의하면 전세계 아우디 A6의 절반이 중국에서 팔립니다. 검정색 아우디 A6가 베이징 도심에서 경찰차 등 관용차들만 울릴 수 있는 사이렌을 울려가며 응급한 상황에서만 쓸 수 있는 차선으로 달리는 장면은 어렵잖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아우디 A6는 동시에 중국 관료 사회의 부정부패를 상징하며 늘어나는 빈부격차를 뜻하기도 합니다. 중국 학자인 하버드의 마틴 화이트(Martin Whyte) 교수는 지도자들이 옷을 입는 방식부터 의도적으로 검소하게 디자인됐던 마오쩌둥 시대와 달리 지금은 그런 문화가 사라졌다고 말했습니다. 아우디 A6가 상징하는 국가 지도자들의 부패에 대한 중국인들의 혐오가 높아지자 중국 정부는 올해  초 정부 관료가 구입할 수 있는 차량의 가격과 엔진 배기량을 제한했습니다. 가이드라인을 통과한 412가지 차량은 대부분이 중국산 브랜드이며 38만 3천 위안(6천 8백만 원)에 해당하는 아우디 A6는 412대에 포함되지 못했습니다. (NYT)

원문보기

베이징의 Great Hall of the People 주차장에 세워져 있는 검은색 아우디 A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