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터에서는 시간보다 집중력 관리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합니다.
2015년 2월 2일  |  By:   |  경영  |  No Comment

일터에서 가장 부족한 자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부분의 사람은 망설임 없이 시간이라고 대답합니다. 아무래도 시간이 유한하다는 사실 때문일 텐데요. 그러나 똑같은 근무시간에도 불과하고 사람마다 생산성에서 큰 차이가 난다는 사실을 생각해보면, 가장 부족한 자원을 꼭 시간이라고 단정 짓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실제로 일터에서 정말 부족한 자원은 시간보다는 집중력인 경우가 많습니다. 정작 필요한 일에 적절한 시간을 안배하지 못하고 한정된 시간을 다른 곳에서 낭비하는 집중력의 부재 때문에 시간이 부족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집중력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개인적으로 취할 방법은 크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불필요한 자극으로부터 자신을 격리하는 일입니다. 보고서를 쓰거나 깊은 생각이 필요할 때 과감하게 전화기를 끄고 메시지 함을 닫으세요. 오롯이 당신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은 집중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둘째는 정보 수집에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는 일입니다. 초기 가설을 설정하세요. 그리고 그 가설을 검증할만한 증거들을 전략적으로 탐색하세요. 당신의 주장을 어느 정도 뒷받침할만한 자료가 모였다 싶으면 과감히 자료 수집을 중단하세요. 필요도 없는 정보 수집에 진이 다 빠져 정작 더 중요한 보고서 작성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셋째는, 당신의 직관을 잘 활용하는 일입니다. 주장의 신빙성을 더하는 객관적인 자료 수집도 중요하지만, 업무에서는 오히려 직관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항상 직관적으로 검증하고 이를 통해 일의 방향과 우선순위를 정해나간다면 불필요한 작업에 시간을 낭비하는 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업무 중간에 생각을 혼자 정리할만한 휴식 시간을 가지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조직 전체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 지도층에서 취할 방법은 주로 조직원들에게 보내는 신호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조직원들은 상사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이 맡은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려고 합니다. 조직원들은 업무와 관련된 상사의 직접적인 발언, 반응, 표정 모두를 상사의 업무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단서로 활용합니다. 이 단서들이 업무의 우선순위를 나타내는 일종의 신호가 되기 때문인데요. 조직 전체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러한 신호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이 지도층에 있다면, 우선 이 신호를 간단하고 명확하게 거듭 강조하세요. 안전이 정말로 중요한 공사 현장에서 모든 작업이 시작되기 전 항상 안전 교육을 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둘째는, 상징적인 신호들을 활용해서 기업 활동의 초점이 무엇인지 조직원들과 지속해서 공유하세요. 한 글로벌 소프트웨어 회사의 최고경영자는 자신의 근거지를 일시적으로 옮기고, 회의의 안건 설정을 그 지역 중심으로 바꾸는 행동만으로도 조직 전체의 초점을 성공적으로 옮길 수 있었습니다. (하버드비지니스리뷰)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