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의 과학적 효능
흔히 웃음은 보약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밝혀진 웃음의 효능에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관련 연구 결과들을 정리해봤습니다.
1. 정신•심리학적 효능
2013년에 발표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웃음은 장년층의 우울증 증세를 대폭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뿐만 아니라, 웃음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방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일상에서의 불안 증세 역시 웃음으로 치유가 가능한데, 어떤 연구는 프렌즈(Friends, 미국에서 가장 인기가 높았던 코미디 드라마 중의 하나 -역자주)를 시청한 실험군에서 음악을 듣거나 운동을 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기분이 호전되는 효과가 나타난다는 사실을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웃음을 통한 기분전환의 효과는 단순히 휴식을 취할 때보다 더 크게 나타났습니다.
2. 신경계통 효능
웃음은 통증의 완층 효과(buffering effect)를 지니고 있기도 합니다. 심각한 다큐멘터리를 본 실험군보다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한 실험군에서 동통역치(pain thresholds)가 훨씬 높게 난다는 연구 결과가 이를 뒷받침하죠. 같은 자극에도 통증을 덜 느낀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으니까요. 또 다른 연구에서는 수술을 마친 환자가 스스로 선택한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하였을 때 진통제를 덜 찾게 된다는 사실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3. 그 밖의 효능
이외에도 웃음에는 심장혈관계 질환과 관련되어 있는 동맥 벽 강성(arterial-wall stiffness)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외수정을 시도하는 여성들 중 광대들의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구경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던 여성들이 그렇지 않았던 여성들에 비해 체외수정 성공률이 16% 가량 높게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되었죠. 뿐만 아니라, 광대들로 인하여 만성폐쇄성 폐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폐기능이 향상되는 효과가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기도 했습니다. 노르웨이의 한 연구는 유머 감각이 건강한 노년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웃음이 많은 효능을 지니고 있다는 명제는 많은 연구 결과들로 그 진실성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웃음이 모든 사람을 행복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것은 아닌가 봅니다. 핀란드의 한 연구는 웃음을 즐기는 사람보다 웃음을 주는 사람들이 오히려 건강상에 더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통계를 제시했습니다. 재밌다는 평판이 강한 사람일수록 흡연율이 높고, 과체중이며, 심장혈관계 질환을 앓는 확률 역시 높게 나타났습니다. 엔터테이너는 다른 유명인사들보다 단명하는 경향이 강했으며, 코미디언은 더 많은 정신질환적 특성들을 나타냈습니다. 웃음의 효능에도 대가가 있나봅니다. (the Atlant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