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남성들은 섹스 직후 심각한 졸린 증상을 느끼는 걸까
2015년 6월 1일  |  By:   |  건강, 과학  |  3 Comments

남성들은 대체로 성관계 직후 심각한 졸린 증상을 경험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성관계가 굉장히 체력을 필요로 하는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성관계가 주로 늦은 밤에 이뤄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남성들이 성관계 후 수면에 바로 빠지는 것도 그렇게 이상할 것이 없어 보입니다.

둘째, 오르가즘이 찾아오기 전에 우리 몸에서 두려움과 근심 걱정이 완전히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양전자방출단층촬영술(Positron Emission Tomography)을 활용한 한 연구는 오르가즘에 도달하기 전 두려움, 걱정, 근심이 완전히 사라지는 현상을 포착했습니다. 이는 신체는 물론 정신의 이완 작용을 도와 수면을 유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셋째, 성관계 시 분비되는 특정 생화학 호르몬 때문입니다. 남성들의 사정 과정에 분비되는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옥시토신, 프로락틴과 같은 여러 호르몬 중 프로락틴은 수면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이 프로락틴은 수면 중에 특히 많이 분비되는 호르몬입니다. 이 호르몬이 직접 수면을 유도하는지는 아직 확실하게 규명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 호르몬을 인공으로 투여한 동물이 그렇지 않은 동물들에 비해 즉각적으로 피로감을 느낀다는 연구 결과는 프로락틴과 수면과의 높은 상관 관계를 짐작케 합니다.

진화론적 관점에서 남성들의 섹스 직후 졸림 증상을 설명하는 이도 있습니다. 사정 직후 소진된 체력을 빨리 회복하기에 수면보다 좋은 것은 없으며, 대게 여성들은 사정 후 잠든 남성의 곁에서 함께 잠을 자기 때문에 기상 후 회복된 체력으로 짝짓기 기회를 한 번 더 가질 수 있다는 것이죠.

어찌 되었건, 여러 가지가 섹스 후 남성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졸린 증상의 복합적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라이브사이언스)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