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 부여의 비밀
2014년 7월 9일  |  By:   |  경영, 과학  |  1 comment

인간이 움직이는 동기에는 ‘내부적’동기와 ‘도구적’ 동기가 있습니다. 과학자가 세상의 진리를 밝히고 싶어 연구한다면 ‘내부적’ 동기에 따른 것이고, 과학자로서의 명성을 얻고 싶어서라면 활동 자체와 직접적인 영향은 없기 때문에 ‘도구적’ 동기를 따른 것이죠. 대부분 사람들에게 동기 부여를 하는 방법은 내부적 동기와 도구적 동기를 섞는 겁니다. 그러나 최근 국립과학아카데미가 연구한 바에 따르면 도구적 동기 반드시 성공에 도움을 주지는 않습니다.

연구는 미 육군사관학교 11,320명 후보생을 상대로 진행되었지요. 그들이 육군 지도자가 되고 싶어 교육을 받는 거라면 내부적 동기이고 좋은 직업을 가질 수 있다는 이유라면 도구적 동기인 셈이죠. 5년 후, 예측대로 내부적 동기를 지닌 후보생들은 조기 승진 등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놀랍게도 도구적 동기는 성공에 도움이 되기는 커녕 도리어 해가 되었습니다. 강한 내부적 동기와 약한 도구적 동기를 가진 후보생이 강한 내부적 동기와 강한 도구적 동기를 가진 후보생보다 좋은 성적을 거두었지요.

보통 학생들은 배움의 즐거움(내부적)과 좋은 성적(도구적) 의 동기를 가지고 있지요. 의사는 환자 치유의 보람(내부적)과 경제적보상(도구적) 인 동기가 있고요. 그러나 이 두가지 동기를 다 가지고 있는 건 되려 방해가 될 수 있기에, 내부적 동기만 강조하는게 낫습니다. 이를테면 일을 잘하면 즐겁기보다 돈을 벌수 있다고 강조하면 결과물 질은 도리어 나빠지고 역설적으로 돈을 벌기도 어렵습니다. 군인을 구할 때도 군인으로서 책임감과 사명보다 “학비 지원” “직업 훈련” , “ 세상을 볼 수 있다” 를 강조하면 더 책임감이 없는 군인이 들어와 도히려 분위기를 망쳐놓을 지도 모릅니다. 학생들에게도 공부의 즐거움을 가르치기보다 참석하면 용돈준다, 방과후 피자 파티가 있다고 유혹하면 금새 내부적 동기만 잃게 될 수도 있죠.

내부적 동기와 도구적 동기를 모두 부여하려 노력하는 건 이해 가능한 일이나, 도구적 동기는 가장 중요한 내부적 동기를 부추기는데 도리어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NY Times)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