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의 다이어그램을 통해 살펴보는 도시계획의 진화과정 (1)
2013년 10월 7일  |  By:   |  과학  |  2 Comments

스퍼(SPUR: San Francisco Planning and Urban Research Association)의 프로그램 매니저 벤자민 그랜트(Benjamin Grant)가 도시계획의 역사를 다룬 전시회에서 이정표가 될만한 10가지 다이어그램을 제시했습니다. 뉴스 페퍼민트에서 그 10가지 다이어그램을 3회에 걸쳐 소개합니다.

1. 호워드의 정원도시 (Ebenezer Howard’s Garden City)
1.Garden City
Courtesy of the Town and Country Planning Association

이 다이어그램은 1903년 호워드의 “내일을 위한 정원도시”라는 논문에 수록되었던 이미지입니다. 호워드는 번잡하고 오염된 산업도시에 대한 대안으로서 정원도시를 제안했습니다. 상기 이미지에서 빨간 원은 3만2천여명정도가 거주할 수 있는 작은 덩어리의 도시이며 이 도시들은 녹지 공간을 의미하는 녹색 원 안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빨간 원은 녹지 공간에 의해 분리가 되어 있지만 운하나 도로와 같은 교통망으로 모두 연결되어 있어 도시의 광역적 기능 또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다이어그램을 통해 호워드는 도시와 전원의 삶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세상을 꿈꾸었습니다. 이 정원도시는 미국에서 활발하게 일어났던 교외화(suburbanization) 현상의 단초가 되기도 했습니다.

2. 르 꼬르뷔지에의 빛나는 도시 (Le Corbusier’s Radiant City)
2. Radiant City
From Le Corbusier’s “The Radiant City” (1933)

호워드의 정원 도시와 마찬 가지로, 르 꼬르뷔지에의 빛나는 도시 역시 산업 도시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호워드가 주로 도시의 수평적 팽창을 주장한 것과는 달리, 꼬르뷔지에의 빛나는 도시는 도시의 오염과 과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직적으로 팽창하는 도시를 꿈꾸었습니다. 빛나는 도시에서, 오늘날의 고층 빌딩처럼 높게 솟은 타워는 낮은 건물들보다 더 많은 인구를 수용하여 도시 과밀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높은 타워는 도시의 인구 수용 능력을 감소시키지 않으면서도 지표면에 더 많은 공원을 조성할 수 있게 하여 도시 오염 문제 또한 해결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2. Radiant
United States Geological Survey

3. 라이트의 평원 도시 (Frank Lloyd Wright’s Broadacre City)
3. Frank
Courtesy the Frank Lloyd Wright Foundation Archives

라이트의 평원 도시는 교외지역을 위한 개발 모형으로서, 인간의 거주 공간을 광활한 직교망으로 구획한다는 아이디어 입니다. 이 평원도시는 10 제곱 킬로미터에서 90제곱킬로미터에 이르는 면적을 커뮤니티의 기본 단위로 간주하며, 이 기본 단위가 반복되고 확장되면서 교외 전역에서 비슷한 수준의 인구 밀도와 기반 시설을 확보하는 것을 의도하고 있습니다. – 다음회에 계속 – (the Atlantic Cities)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