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채굴자들의 이야기
2013년 4월 29일  |  By:   |  IT, 경영  |  2 Comments

비트코인은 컴퓨터 알고리즘으로 공급이 조정되는 디지털 화폐입니다. 올 1월 13달러 선에서 거래되던 비트코인은 4월 초 266달러까지 올랐다가 이틀만에 120달러로 폭락해 버블이 끝나는가 싶더니, 최근 2주 동안은 안정적으로 130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뉴스페퍼민트 관련기사 보기

오늘은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사람들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비트코인으로 돈을 버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저평가되어 있을 때 매수하여 고가에 되파는 방법이 있고, 복잡한 수학 암호문제를 풀어 ‘채굴'(Mining)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채굴’이라는 단어는 금광에서 금을 캐는 것에 비유한 것인데, 비트코인도 암호를 풀어 이 화폐를 ‘캐내는’ 사람이 획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점은 이 비트코인의 금광(암호 시스템)은 채굴시도자 수에 맞추어 암호의 난이도를 조정하여 10분당 25비트코인씩 생산되도록 사전에 설계되어 있다는 겁니다. 통화량을 사전에 예정된대로 조절하기 위해서입니다. 채굴 열기가 달아오른 지금, 암호를 풀 확률은 초기에 비해 1/900만 배나 낮아졌습니다. 현재 1 비트코인을 채굴하기 위해 드는 암호처리시스템의 프로세싱 전력이 $274가 소요될 정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굴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인 Avalon Asics이나 Butterfly Labs에는 현재 6월까지 주문이 꽉 차있습니다. 1 비트코인이 130달러선에서 거래되는 걸 고려하면 비이성적인 열풍이라고밖에 볼 수 없습니다. Butterfly Labs에서 개발한 암호를 푸는 ‘채굴기'(Mining rig)의 가격은 2월에 $1,800 이던 것이 $22,000까지 올랐는데 6개월 지연된 이번 주에야 겨우 첫 번째 기계를 배송했습니다. 문제는 이 강력한 암호처리 시스템이 보급될수록 암호는 더 어려워지고, 더 좋은 기계와 더 많은 전력이 필요해질 거라는 겁니다. (Wired)

원문보기
비트코인 채굴기 관련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