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경영

스마트폰의 센서 네트워크 기능과 교통 서비스

스마트폰은 네트워크 기반의 여러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하드웨어 매개체입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역할은 여기에만 그치지 않습니다. 바로 스마트폰이 갖고 있는 센서 기능 때문인데요. 이 센서 기능을 잘만 활용하면 개인 맞춤형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은 일차적으로 GPS나 와이파이, 기지국 정보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실시간 위치 정보와 이동 속도를 추적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신체의 생리적 상태 변화를 측정하는 핏빗(FitBit)과 같은 손목 밴드 제품과 연계하거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데이터를 활용할 경우 스마트폰은 이동 중 발생하는 특정 상황에 대해 사용자의 생리적인 반응과 정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려 줄 수도 있죠. 교통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이처럼 장소와 정서라는 두 가지 정보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이동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영국계 운송 전문 업체 퍼스트 그룹(FirstGroup)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퍼스트 그룹은 이들이 운영하는 버스와 기차 노선 서비스에서 사용자의 실시간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보다 쾌적한 이동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사용자들의 실시간 정서 변화를 모니터링하여 이동 경로에 따른 감정맵(sentiment map)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이를 향후 객차 내 고객 서비스, 마케팅, 가격 정책, 노선 및 배차 간격 설계에서 활용하고 있죠.

교통 시스템과 교통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유례없이 빠르게 변화하는 사업 환경과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스마트폰의 센서 네트워크 기능에 관심을 돌린다면 교통 서비스의 성공적인 혁신 또한 가능할 것입니다. (포브스)

원문보기

jasonhbae

Recent Posts

[뉴페@스프] “설마설마했는데 결국?”… 이 사람이 트럼프의 미래일까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7 시간 ago

“불리한 여론 뒤집으려는 말인 줄 알았는데… 뒤에서 웃는 시진핑·푸틴”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후보 시절 언급한 적 없다가 당선된 뒤 꺼내 든 의제 가운데 가장…

19 시간 ago

[뉴페@스프] ‘백신 음모론자’가 미국 보건 수장 되다… “인신공격은 답 아냐”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3 일 ago

“LA 산불 반복되는 과학적 이유 있는데… 그게 아니라는 트럼프·머스크”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 LA 일대에서 난 산불로 큰 피해가 났습니다. 사망자도 20명을 넘었고, 강풍에 불길이…

4 일 ago

[뉴페@스프] ‘예스맨의 절대 충성’ 원하는 트럼프…단 하나의 해답 “귀를 열어라”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6 일 ago

“너만 힘드냐? 나도 힘들어 죽겠다”… 이런 사회에서 필요한 걸 꼽아보자면

다른 사람의 처지와 경험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다른 이가 느끼는 감정에 공감하지 못하는 사람이 너무…

7 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