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T경제

잭 마, 중국의 자선사업을 시작하다

“우리 시대의 가장 큰 문제는 부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1889년 앤드류 카네기의 발언입니다. 미국 전성기에 최고의 갑부로 떠오른 카네기는 자선활동을 통해 그의 재산을 분배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지금, 중국의 최고 갑부로 떠오른 알리바바의 잭 마도 카네기의 발취를 따릅니다. 지난 14일, 잭마와 알리바바의 공동창업자 조세프 차이는 중국의 3조원 규모의 대형 공익신탁을 설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누군가는 무언가 해야해요. 우리가 그 시발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잭 마의 사회문제 관련 기고문 보기)

이 발표를 비꼬아보기는 쉽습니다. 150조원 규모가 될 알리바바의 상장을 앞두고 실리콘밸리 기업 홍보의 정석을 따르고 있을 뿐이라는 사람들도 있지요. 그러나 자선활동에 인색한 중국의 억만장자들과 확연히 다른 잭 마의 한걸음은 큰 의미를 가집니다. 빌게이트와 워렌 부펫이 전세계 백만장자들을 상대로 기부 캠페인을 벌이고, 122명 억만장자가 자신의 재산 절반을 기부하겠다고 나설 때에도 전세계 억만장자의 20%를 차지하는 중국의 358명 억만장자는 아무도 나서지 않았습니다. 자선활동이 어려운 건 무엇보다 두려움과 부담감 때문입니다. 사회주의 사회에서 큰 돈을 번 것은 자랑할만한 일이 아닙니다. 게다가 중국 갑부들은 사회주의 사회에서 공산당 정부나 태자당과의 유착관계에서 나온 특혜로 부를 쌓는 등 돈을 번 과정도 떳떳하지 못합니다. 사업으로 돈을 번 잭 마는 드문 사례입니다. 잭마의 자선사업은 다른 중국의 갑부들에게 압박이 될 것이고, 시진핑 주석도 기부금에 세금 특혜를 주는 등 기부활동을 지원하기에는 정치적 부담이 쫓아옵니다.

그러나 이러한 첫 대규모 자선사업은 더 나은 시민사회를 짓기 위한 활동이 민간으로 넘어간다는 데서 시진핑 주석에게도 중요한 사건입니다. 어린아이를 교육하고 노인들에게 요양원을 제공하는 업무를 NGO에서 부담하기 시작하면 정부의 역할은 줄어듭니다. 사회문제가 심각한 중국에서 자선단체의 도움은 클 것이나 정부의 역할을 민간에 넘겨준다는 데서 중국의 근간인 사회주의 체제 유지가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잭마는 정부와 같이 일하고 싶다는 입장입니다. 교육, 의료 보장, 환경 문제에 테크를 결합해 혁신적으로 개선하겠다는 포부도 밝혔죠. 전국의 수질을 측정하기 위해 스마트폰 유져들에게 자료를 크라우드 소싱하는 식입니다. 카네기는 일찍이 단순 기부이 아니라 자선 산업의 틀을 구축함으로서 선구자 역할을 했습니다. 중국 공산당만 협조한다면, 잭 마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Economist)

원문보기

heesangju

샌프란시스코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열린 인터넷이 인류의 진보를 도우리라 믿는 전형적인 실리콘밸리 테크 낙천주의자 너드입니다. 주로 테크/미디어/경영/경제 글을 올립니다만 제3세계, 문화생활, 식음료 관련 글을 쓸 때 더 신나하곤 합니다. 트위터 @heesangju에서 쓸데없는 잡담을 하고 있습니다.

View Comments

Recent Posts

[뉴페@스프] ‘이건 내 목소리?’ 나도 모를 정도로 감쪽같이 속였는데… 역설적으로 따라온 부작용

* 비상 계엄령 선포와 내란에 이은 탄핵 정국으로 인해 한동안 쉬었던 스브스프리미엄에 쓴 해설 시차발행을…

1 일 ago

살해범 옹호가 “정의 구현”? ‘피 묻은 돈’을 진정 해결하려면…

우리나라 뉴스가 반헌법적인 계엄령을 선포해 내란죄 피의자가 된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하는 뉴스로 도배되는 사이 미국에서…

2 일 ago

미국도 네 번뿐이었는데 우리는? 잦은 탄핵이 좋은 건 아니지만…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 투표가 오늘 진행됩니다. 첫 번째 투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집단으로 투표에…

6 일 ago

“부정 선거” 우기던 트럼프가 계엄령이라는 카드는 내쳤던 이유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해제 이후 미국 언론도 한국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사태에 큰 관심을 보이고…

1 주 ago

트럼프, 대놓고 겨냥하는데… “오히려 기회, 중국은 계획대로 움직이는 중”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에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안보…

2 주 ago

방해되면 손발 다 잘라버린다?… “트럼프 2기, 이 사람은 무소불위”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윤곽이 거의 다 드러났습니다. 2기 행정부 인사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이…

3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