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경영경제

관계지능(relational intelligence)은 업무의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시간이 충분치 않을 때 현재에 머물며 생산적이 되는 방법: 5단계>의 저자 제레미 쿠비섹은 관계지능(relational intelligence)이야말로 리더십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도록 한다고 말합니다. “관계지능이란 관계를 맺는 그 순간에 연결되어 머무는 능력”이라고 그는 말합니다. 쿠비섹은 이제 IQ는 더 이상 우위에 서는 데 도움이 되는 경쟁능력이 아니라고 얘기합니다.

그보다도,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고 군중 사이에서 돋보이는 개인이 될 필요가 있습니다. “당신의 영향력을 늘리고, 호감을 사며, 사람들이 당신 곁에 있고자 하게 만드는 능력이죠.” 이는 다섯 단계를 순서대로 거치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능력인데, 이 다섯 단계는 순서대로 집중하는 상태, 과제를 하는 상태, 사람들을 받아들이는 상태, 관계를 맺는 상태, 재충전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순간에 각 상태를 오감으로써 관계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어디서 막혔는지 파악하기: 일이 끝난 후 한잔하는 자리에서조차 해야 할 일을 줄줄 늘어놓는 동료는 과제를 하는 상태에서 사람들을 받아들이는 상태로 넘어가지 못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신이 주로 어느 지점에서 막히는지 파악하는 것은 관계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첫 번째 단계입니다.

방아쇠 당기기: 하루 일과 중 모든 것을 멈추고 새로운 단계로 넘어가는 순간은 관계지능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중요합니다. 가령 집에 가는 길에 전화를 하거나 업무관련 음성메일을 확인하다 보면 관계지능이 약해지기 쉽습니다. 즉 일하는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가족들과 관계를 맺는 공간인 집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죠. 저녁 식탁에 앉아 있는 동안에도 아직 못한 일들을 생각하고 내일 할 일들의 목록을 만드는 데 정신이 팔리게 되는 겁니다.

의도적으로 일하기: 이 기사를 읽는데 얼마나 자주 한눈을 팔았습니까? 멈춰서 이메일을 확인하거나, 직장동료가 사무실에 들어와 뭔가 물어보진 않았습니까? 관계지능은 또한 지금 그 순간 하고 있는 일에 깊이 연결될 수 있도록 하여, 당신의 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 가령 직장 동료의 경우라면, 이렇게 말해보세요.

“여기에 관해 더 얘기하고 싶지만 지금 다른 일에 집중하고 있어서 마음을 다 쏟기 어려울 것 같군요. 두 시 정도에 본다면 당신 얘기에만 집중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패스트컴패니)

원문보기

Hortensia

View Comments

  • +"Being intentional, wanting to be present, that’s relational intelligence," says Kubicek. "방향성을 가지고 행동하고, 지금 일어나고 있는 순간에 집중하여 참여하기를 원하는 것, 그것이 관계 지능입니다." 라고 쿠비섹은 말합니다.

Recent Posts

“궁지 몰리면 무력 충돌 불사할 수도”… 양안 분쟁 발발하면 한국은?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20일) 취임했습니다. 4년을 쉬고 두 번째 임기를 시작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국제 질서에 몰고…

1 일 ago

[뉴페@스프] “설마설마했는데 결국?”… 이 사람이 트럼프의 미래일까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4 일 ago

“불리한 여론 뒤집으려는 말인 줄 알았는데… 뒤에서 웃는 시진핑·푸틴”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후보 시절 언급한 적 없다가 당선된 뒤 꺼내 든 의제 가운데 가장…

5 일 ago

[뉴페@스프] ‘백신 음모론자’가 미국 보건 수장 되다… “인신공격은 답 아냐”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1 주 ago

“LA 산불 반복되는 과학적 이유 있는데… 그게 아니라는 트럼프·머스크”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 LA 일대에서 난 산불로 큰 피해가 났습니다. 사망자도 20명을 넘었고, 강풍에 불길이…

1 주 ago

[뉴페@스프] ‘예스맨의 절대 충성’ 원하는 트럼프…단 하나의 해답 “귀를 열어라”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