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Economy / BusinessIT

쓸모가 없어질 테크 제품을 구매하지 않을 수 있는 전략

이제는 거의 쓸모 없게 된,  반즈앤노블스(Barnes & Nobles)가 내 놓은 전자책 단말기인 눅(Nook)을 구매했던 사람들을 비웃지 마세요. 당신도 언젠가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5년 전 미국의 가장 큰 서점 체인인 반즈앤노블스가 아마존 킨들의 아성에 도전하기 위해 전자책 단말기 눅을 내 놓았을 때 당신은 비웃을 수 있었을까요? 2011년에만 해도 소비자 보고서는 눅을 킨들을 뛰어넘는 최고의 전자책 단말기라고 치켜세웠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눅은 킨들의 아성을 뛰어넘지도 못했고 최근에는 전자책 분야의 직원들을 계속해서 해고했습니다. 당신이 눅을 구매했다면 미안하지만 당신은 전망없는 기기에 투자를 한 것입니다.

오늘날 눅과 같은 이야기는 흔합니다.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한 때 각광받았던 기술들이 하루 아침에 멸종하게 되는 사례들이 늘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다섯개의 테크 강자들 – 아마존,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과 수 많은 테크 스타트업들이 사람들이 테크 제품에 쓰는 돈을 두고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기업들은 다른 특성을 가진 제품들을 팔고 있지만 이들의 공통점은 자신들이 만들어 놓은 테크 생태계에 소비자들이 깊숙이 연계되어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문제는 당신이 번성하지 못할 테크 생태계에 발을 들여놓는 순간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잘못된 베팅을 하지 않을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일까요? 다행히도 전략은 존재합니다. 핵심은 한 기업이 구성해 놓은 생태계에 완전히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과 기기마다 이동이 자유롭도록 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기기나 시스템을 선택할 때 여러 기업들의 제품과 컨텐츠를 혼합함으로써 각각의 기업이 경쟁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언뜻 들으면 복잡해 보이지만 여기에 간단한 전략을 소개합니다.

1. 애플의 하드웨어를 구매하세요 (Buy Apple’s Hardware): 애플의 핸드폰, 태블릿, 컴퓨터는 가장 멋진 디자인을 가지고 있고 가장 잘 만들어진 제품들입니다. 사용법을 배우기도 쉬우며 오래 갑니다. 그리고 당신이 잘 사용하기만 한다면 다시 팔 때도 높은 값을 받습니다. 저는 애플 경쟁사들의 거의 모든 제품을 써 봤습니다. 구글의 넥서스 라인은 애플의 제품만큼 좋았지만 애플의 제품을 능가하는 제품은 없었습니다. 애플 하드웨어의 가장 큰 장점은 다른 소프트웨어와 잘 융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애플의 앱스토어는 그 어떤 앱 시장보다 많은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 가장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은 애플 플랫폼으로 앱을 제작합니다.

2. 구글의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Use Google’s Services): 제가 쓰는 핸드폰과 태블릿은 애플 제품이지만 실제로 제가 사용하는 서비스는 구글의 서버를 통해 이뤄지는 것들입니다. 지메일, 구글맵, 구글 달력, 크롬 브라우저, 그리고 구글 플러스에 이르기까지 저는 구글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애플 제품에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데이터를 구글 서비스에 저장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우선 구글이 이 서비스를 관리하는 것을 매우 훌륭하게 해 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핸드폰이든 태블릿이든 구글은 어떠한 기기에서도 당신의 데이터에 접속하는 것을 용이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서비스에 오류가 생기는 일이 거의 없고 데이터가 매우 정확합니다. 그리고 높은 수준의 보안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구글이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마음에 듭니다. 아이폰의 구글 서치 앱에서 제공되는 구글 나우 (Google Now)는 교통 정보와 같이 제가 어떤 정보를 원하는지를 알아서 판단한 뒤 해당 정보를 줍니다. 혹은 알아서 사진 보정까지 해 주는데 이는 당신의 예쁜 얼굴을 더 예쁘게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당신이 너무 구글에 얽매여 있는것 아니냐고요? 그렇지 않습니다. 구글의 장점은 당신에 관한 데이터를 그 어떤 기기에서도 다운로드 받기 용이하기 때문에 당신이 원하는 곳으로 쉽게 옮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미디어 관련 제품은 아마존에서 구입하세요 (Buy Meida from Amazon): 이건 생각할 것도 없습니다. 아마존에서 구입한 영화 DVD이나 전자책은 다른 기기들과의 호환성이 매우 높습니다. 아마존에서 구입한 책은 애플 제품이든 구글 제품이든 다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애플의 아이북스(iBooks)에서 구입한 책은 안드로이드 제품에서 읽을 수 있는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4. 커넥터들을 의지하세요 (Bet On Connectors): 다기기(multidevice) 시대에 아마존의 미디어 스토어는 제가 커넥터라고 부르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커넥터들은 서로 다른 기기들 사이에 연결 고리를 제공합니다. 앞으로 어떤 기술이 뜨고 질지 불확실한 상황에서 커넥터들에 투자하는 것은 가장 확실한 투자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의 모든 중요한 문서는 크라우드에 기반한 드랍박스(Dropbox)에 저장하세요. 왜냐면 당신이 랩탑으로 한 작업이 다른 어떤 기기에도 그대로 업데이트 되니까요. 비슷한 맥락에서 누군가가 당신에게 명함을 건낸다면 에버노트(Evernote)의 필기 전용 앱으로 그 명합의 사진을 찍으세요. 에버노트 앱 역시 커넥터의 역할을 하는데 당신이 어떤 기기를 사용하든지 당신이 저장한 명함의 정보를 옮겨주니까요. (NYT)

원문보기

arendt

View Comments

Recent Posts

“궁지 몰리면 무력 충돌 불사할 수도”… 양안 분쟁 발발하면 한국은?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20일) 취임했습니다. 4년을 쉬고 두 번째 임기를 시작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국제 질서에 몰고…

20 시간 ago

[뉴페@스프] “설마설마했는데 결국?”… 이 사람이 트럼프의 미래일까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4 일 ago

“불리한 여론 뒤집으려는 말인 줄 알았는데… 뒤에서 웃는 시진핑·푸틴”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후보 시절 언급한 적 없다가 당선된 뒤 꺼내 든 의제 가운데 가장…

5 일 ago

[뉴페@스프] ‘백신 음모론자’가 미국 보건 수장 되다… “인신공격은 답 아냐”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1 주 ago

“LA 산불 반복되는 과학적 이유 있는데… 그게 아니라는 트럼프·머스크”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 LA 일대에서 난 산불로 큰 피해가 났습니다. 사망자도 20명을 넘었고, 강풍에 불길이…

1 주 ago

[뉴페@스프] ‘예스맨의 절대 충성’ 원하는 트럼프…단 하나의 해답 “귀를 열어라”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