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Economy / BusinessIT

온라인 공개 데이터 이용해 이윤 내는 스타트업 증가

많은 기업들은 인터넷 이용자들의 상품 구매 기록이나 소셜 미디어 활동을 분석해 맞춤형 광고를 내보내 왔습니다. 최근에는 온라인에서 공개되어 있는 개인 정보를 분석한 뒤 이를 통해 이윤을 내는 스타트업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빅 데이터(Big Data)가 사업에 있어 점점 더 중요해지면서 생겨난 현상인데 스타트업들은 자신들만의 알고리즘을 이용해 의뢰인의 사업에 이윤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특정 개인들을 찾아냅니다. 예를 들어 미국 오레곤 주 포틀랜드 시를 기반으로 하는 스타트업 Tellagence는 특정 이슈에 가장 영향력이 있는 트위터 사용자를 찾아서 관심있는 기업들에 이 리스트를 판매합니다. 예를 들어 러닝화를 판매하는 스포츠용품 회사에게 “여성 달리기 동호회” 관련 트윗을 많이 작성한 사람들은 잠재적으로 구매 의사가 높은 고객층일 확률이 높습니다. Tellagence는 한 개인의 트위터 상에서의 활동을 30일 단위로 분석하는데 의뢰한 기업은 그 개인의 트윗 활동에 대해서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구독료를 지불하고 영향력 있는 개인들의 목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창업자인 Hixson씨는 트위터 상에 게재된 정보들은 이미 공용 정보(public data)이기 때문에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우려는 없다고 말합니다.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둔 스타트업 Gild의 경우는 온라인에서 찾을 수 있는 공용 정보를 토대로 기술관련 개발자들의 정보를 모으고 능력별로 분류합니다. 페이스북과 아마존 등을 회원으로 가지고 있는 이 회사는 8,400달러의 구독료를 내면 개발자들에 대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줍니다. 개발자들의 경우는 자신들이 Gild의 데이터베이스에 추가되었다는 공지를 받지 않습니다. 온라인상에 있는 개인 정보를 이용해서 수익은 내는 스타트업들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Washington Post)

원문보기

arendt

Recent Posts

중국과 미국이 기술 협력한다? 이게 쉽지 않은 이유

중국은 최근 환경 기술 분야에서 눈부신 진전을 이루며 글로벌 무대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시진핑의…

56 분 ago

[뉴페@스프] 곧 닥칠 ‘고령 사회’, 우리가 던져야 할 질문은 따로 있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2 일 ago

“숨 쉬는 건 범죄가 아니다”…노숙도 마찬가지? 간단치 않은 사정들

미국 연방대법원이 노숙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노숙자를 처벌한 지방 정부(시 정부)의 행동이 위헌이라는 사건에 관해 이번…

3 일 ago

[뉴페@스프] Z세대 가치관에 문제 있다? 그런데 부모인 X세대가 더 문제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5 일 ago

기후변화로 인한 ‘변화’가 이 정도였어? 뜻밖의 결과들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 기후, 자연 재해는 우리에게 더는 낯선 일이 아닙니다. 아예 "기후 재해"라는 말이…

6 일 ago

[뉴페@스프] 경합지 잡긴 잡아야 하는데… 바이든의 딜레마, 돌파구 있을까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