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SBS 프리미엄

기후변화로 인한 ‘변화’가 이 정도였어? 뜻밖의 결과들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 기후, 자연 재해는 우리에게 더는 낯선 일이 아닙니다. 아예 “기후 재해”라는 말이 있을 정도죠. 그런데 맹렬한 기세로 타는 산불, 잦아진 태풍이나 폭우,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물난리, 혹은 폭염이나 혹한처럼 당장의 피해가 눈에 잘 띄는 문제들이 우리의 관심을 끄는 사이 눈에 잘 띄지는 않지만, 장기적으로, 점진적으로는 어쩌면 더 큰 문제를 일으키는 변화들이 있습니다. 심지어 한둘이 아니라 수많은 분야에서 그러한 이른바 “비재난적 피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환경 및 노동경제학을 연구하는 박지성 펜실베이니아대 교수가 쓴 칼럼을 번역하고, 해설을 썼습니다.

전문 번역: 우리는 기후변화의 영향력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나

해설: 기후변화로 인한 ‘변화’가 이 정도였어? 뜻밖의 결과들

NewsPeppermint

Recent Posts

드래곤볼의 ‘원기옥’처럼? 억만장자에게 세금을 걷자는 “증세 동맹” 가능할까

불평등이 우리 시대의 화두가 된 지도 꽤 오랜 시간이 흘렀습니다. 지난해에는 40세 이하 경제학자 가운데 앞으로의…

32 분 ago

[뉴페@스프] 영어 아닌 외국어 사용이 문제라고? ‘효율적 소통’ 이면에도 문제가 있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3 일 ago

“스마트폰이 정신건강에 문제야”…그렇긴 한데 다른 이유가 더 있다면?

청소년 정신건강과 스마트폰, 소셜미디어의 관계는 최근 들어 자주 논의되는 주제입니다. 청소년기가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를 빼놓고 얘기할…

6 일 ago

[뉴페@스프] 여긴 굶주리고 저긴 식량 남고…이 또한 ‘정치의 실패’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1 주 ago

미국 대학 캠퍼스 시위를 외면할 수 없는 ‘바이든의 딜레마’

뉴욕에 있는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시작된 반전 시위가 2주를 넘어 계속되고 있습니다. 대학 측이 시위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1 주 ago

중국과 미국이 기술 협력한다? 이게 쉽지 않은 이유

중국은 최근 환경 기술 분야에서 눈부신 진전을 이루며 글로벌 무대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시진핑의…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