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Economy / Business

2013년 미국 경제 전망이 밝은 이유

2013년은 여러 가지 요소를 종합해 봤을 때 미국의 경제 상황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해입니다. 경기 회복을 더디게 만들었던 주요 걸림돌들이 마침내 힘을 잃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1) 주택시장: 지난 몇 년간 가장 고전한 분야는 바로 주택시장입니다. 지난 5년간 주택거래 빈도는 역사상 가장 낮은 수준과 비슷했고, 새로운 주택 건축도 인구 변화보다 훨씬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올 11월 새로운 주택 건축은 86만 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2%, 2년 전보다는 58%나 증가했습니다. 인구 성장세와 주택 수요를 고려하면 신규주택 건설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건설업 고용이 주택경기 회복보다 낮은 수준에 머물렀기 때문에 현재 12.9%의 실업률을 보이고 있는 건설부문의 실업률은 앞으로 내려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가계 대출 빚: 경기가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는 가계 대출 빚이 줄어들지 않는다는 것이 널리 알려진 이론이지만 경기 침체기 내내 소비자들이 저축을 늘렸고, 연준이 낮은 이자율을 계속해서 유지해 온 덕분에 가계 대출 빚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GDP대비 가계대출은 2009년 초에 98%로 정점을 찍었다가 올 3분기에는 2003년 수준인 81%까지 낮아졌습니다.

(3) 주(states) 정부, 지역(local) 정부: 경기 회복이 늦어진 이유 중 하나는 주 정부와 지역 정부의 재정 상황이 악화됐기 때문이었습니다. 지역 정부들은 재정 악화를 이유로 정부 지출을 줄이고 일자리를 줄였습니다. 이는 연방 정부의 경기부양책의 효과를 반감시키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2000년부터 2008년까지 주 정부와 지역정부는 매년 22만 6천 개의 일자리를 창출했지만, 2008년부터는 연간 15만 4천 개의 일자리만 만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5월을 기점으로 지방 정부들의 상황도 개선되고 있습니다. (Washington Post)

원문보기

arendt

Recent Posts

기후변화로 인한 ‘변화’가 이 정도였어? 뜻밖의 결과들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 기후, 자연 재해는 우리에게 더는 낯선 일이 아닙니다. 아예 "기후 재해"라는 말이…

18 시간 ago

[뉴페@스프] 경합지 잡긴 잡아야 하는데… 바이든의 딜레마, 돌파구 있을까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4 일 ago

데이트 상대로 ‘심리 상담’ 받는 사람을 선호한다고? 운동만 자기 관리가 아니다

보스턴 대학에서 일하는 정신과 의사가 ‘자녀의 정신 건강에 과몰입하는 미국 부모들’에 대한 칼럼을 기고 했습니다.…

4 일 ago

[뉴페@스프] 습관처럼 익숙한 것 너머를 쳐다볼 때 비로소 보이는 것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7 일 ago

‘사이다 발언’에 박수 갈채? 그에 앞서 생각해 볼 두 가지 용기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상대로 테러 공격을 벌인 뒤 그에 대한 반격으로 시작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군사 작전…

1 주 ago

[뉴페@스프] 점점 더 커지는 불평등의 ‘사각지대’가 있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2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