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과학

동물의 고통을 줄이기 위해

과학자들은 동물연구에서 그들이 받는 고통의 크기를 측정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과거에는 동물의 체중감소나 음식소비형태의 변화, 또는 주관적인 행동관찰을 통해 그 고통을 판단했었습니다. 2010년 맥길 대학의 제프리 모길은 ‘쥐 찌푸림 척도’를 개발했습니다. 이 척도는 쥐의 경우, 눈 사이를 좁히는가, 볼을 불룩하게 만드는가 등과 같은 5가지 요소를 변화없음(0점)에서 명백함(2점) 사이의 점수로 판단하고 이를 조합하여 전체 고통의 크기를 계산합니다. 그 후 이 방법은 수의사들이 동물의 수술후고통을 판단하는데 빠르게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동물의 복지를 연구하는 뉴캐슬 대학의 매튜 리치는 이 척도를 다른 동물들에 맞게 변화시키는 연구를 하고 있으며, 지난 7일 PLOS One 에 ‘토끼 찌푸림 척도’를 발표했습니다. “그들의 고통을 줄여주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이 느끼는 고통의 크기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Nature)

원문보기

veritaholic

View Comments

  • 동물이든 사람이든 고통은 참 힘든 일인것 같습니다.
    사람의 경우에는 말을 할 수가 있으니까 재워주기라도 하는데 동물은 그러지 못하니 안타까운 일이지요.
    동물 실험이든 아파서 수술받은 동물이든 모두 아프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

    • 맞습니다. 인권을 확장하다 보면 결국은 모든 생명있는 것들을 다 고려하게 됩니다.
      그리고 내가 아닌 타인과 타 생명체의 아픔을 고려하는 것이 진정한 진보일거구요.
      물론, 그 생명체의 복잡도 또는 측정가능한 지성, 표현력과 같은 수치들로 그들간에 어느 정도의 우선순위가 생길수 밖에 없겠지요.

      유물론자의 입장에서는 고통의 양이란 궁극적으로 뇌에서 고통을 나타내는 화학물질이 분비되는 양으로 생각이 됩니다. 물론 찌푸림 척도도 현실에서 유용한 방법이겠지요.

Recent Posts

[뉴페@스프] Z세대 가치관에 문제 있다? 그런데 부모인 X세대가 더 문제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9 시간 ago

기후변화로 인한 ‘변화’가 이 정도였어? 뜻밖의 결과들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 기후, 자연 재해는 우리에게 더는 낯선 일이 아닙니다. 아예 "기후 재해"라는 말이…

1 일 ago

[뉴페@스프] 경합지 잡긴 잡아야 하는데… 바이든의 딜레마, 돌파구 있을까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4 일 ago

데이트 상대로 ‘심리 상담’ 받는 사람을 선호한다고? 운동만 자기 관리가 아니다

보스턴 대학에서 일하는 정신과 의사가 ‘자녀의 정신 건강에 과몰입하는 미국 부모들’에 대한 칼럼을 기고 했습니다.…

5 일 ago

[뉴페@스프] 습관처럼 익숙한 것 너머를 쳐다볼 때 비로소 보이는 것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1 주 ago

‘사이다 발언’에 박수 갈채? 그에 앞서 생각해 볼 두 가지 용기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상대로 테러 공격을 벌인 뒤 그에 대한 반격으로 시작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군사 작전…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