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세계

오바마 대통령 전당대회 수락 연설

민주당 전당대회 마지막 날인 목요일 밤 오바마 대통령은 대선 후보 수락 연설을 했습니다. 38분 정도 이어진 연설에서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임기 동안의 경제와 외교정책에서의 공적을 나열하는 동시에 4년 전 국민에게 했던 약속이 모두 이루지 못했기 때문에 이를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4년이 더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4년 전 오바마 후보가 유권자들에게 제시했던 아이디어가 ‘변화(Change)’였다면 이번 캠페인에서는 ‘앞으로(Forward)’라는 주제로 미국이 경제, 교육, 에너지, 외교정책 등에서 나아가야 할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오바마는 미국의 주적(主敵)이 알카에다가 아니라 여전히 러시아라고 생각하고 있는 공화당의 롬니와 라이언 후보가 외교정책 풋내기라는 점을 비롯해 민주당과 공화당이 제시하는 비전 사이의 차이점을 강조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정부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었습니다. 오바마 후보는 정부가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지만 교육이나 복지, 인프라 구축 등 정부가 해야 할 분명한 역할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모든 문제가 정부 때문이라며 입이 닳도록 ‘작은 정부’를 주장해 온 공화당과 차이를 명확히 했습니다. 연설이 이어진 38분 동안 오바마 관련 트윗은 총 9백만 개였으며, 분당 최고 트윗 수는 52,757개였습니다. (원문에는 연설 동영상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NYT)

원문보기  

arendt

View Comments

  • 어제 오바마 대통령은 38분 23초간 수락 연설을 했습니다. 공화당 롬니 후보는 37분 47초를 썼습니다. 다음 링크는 1972년 이후로 대통령 수락 연설 시간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역대 가장 길었던 수락연설은 1996년 재선에 도전하는 빌 클린턴 대통령의 연설로 64분 44초이고 가장 짧은 연설은 1972년 조지 맥가번 민주당 후보가 한 연설로 21분 44초입니다. http://pinterest.com/pin/206532332882588029/
    어제를 마지막으로 민주당과 공화당 양당의 전당대회가 모두 막을 내렸습니다. 뉴욕타임즈가 각 전당대회 연사들의 연설에 나왔던 단어들의 빈도를 조사해서 그래프로 만들었네요: http://www.nytimes.com/interactive/2012/09/06/us/politics/convention-word-counts.html?ref=politics

  • 전당 대회 후보 수락 연설 이후에는 '반짝 전당대회' 효과(bounce)가 있습니다. 지지율이 몇 % 상승했다가 제 자리로 돌아가는 것인데요 뉴욕타임즈의 선거 결과 예측 블로그인 FiveThirtyEight이 예상 전당대회 효과를 내 놓았네요. 그리고 오른쪽에 보시면 오늘 선거가 열린다고 가정 할 때 오바마가 이길 확률(Now-Cast)과 11월 6일 선거날 오바마가 이길 확률(Nov.6.Forecast)이 나와 있습니다. 11월 선거날 오바마가 이길 확률은 지난 한 주동안 5%이상 올라서 현재 77.3%네요. http://fivethirtyeight.blogs.nytimes.com/2012/09/06/sept-5-looking-ahead-after-charlotte/#more-34156

Recent Posts

미국 대학 캠퍼스 시위를 외면할 수 없는 ‘바이든의 딜레마’

뉴욕에 있는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시작된 반전 시위가 2주를 넘어 계속되고 있습니다. 대학 측이 시위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14 시간 ago

중국과 미국이 기술 협력한다? 이게 쉽지 않은 이유

중국은 최근 환경 기술 분야에서 눈부신 진전을 이루며 글로벌 무대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시진핑의…

2 일 ago

[뉴페@스프] 곧 닥칠 ‘고령 사회’, 우리가 던져야 할 질문은 따로 있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4 일 ago

“숨 쉬는 건 범죄가 아니다”…노숙도 마찬가지? 간단치 않은 사정들

미국 연방대법원이 노숙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노숙자를 처벌한 지방 정부(시 정부)의 행동이 위헌이라는 사건에 관해 이번…

5 일 ago

[뉴페@스프] Z세대 가치관에 문제 있다? 그런데 부모인 X세대가 더 문제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7 일 ago

기후변화로 인한 ‘변화’가 이 정도였어? 뜻밖의 결과들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 기후, 자연 재해는 우리에게 더는 낯선 일이 아닙니다. 아예 "기후 재해"라는 말이…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