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e ross, Medium)
저 당은 세상을 엉망으로 만들고 있다. 저 당의 지지자들은 이 나라를 증오하고 있다. 사람들은 너무나 이기적이다. 우리는 가난한 이들을 충분히 돌보지 못하고 있다. 여성의 권리는 충분하지 않다. 남성의 권리는 충분하지 않다. 저들은 인종주의자이다. 저 계층은 자신들의 특권을 모른다. 대통령은 강간범이다. 자본주의는 상위 1%를 제외한 모든 이를 착취하고 있다.
인간이 분노를 좋아하는 이유는 분노하는 자신이 마치 똑똑한 인간인 듯한 느낌을 받기 때문입니다. 분노는 내가 다른 사람보다 세상을 더 잘 알고 있고, 또 더 신경 쓰고 있다는 느낌을 들게 합니다. 자신을 세상이 어떻게 개선되어야 할지 아는 사람처럼 보이게 만듭니다. 자신이야말로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위업을 이루기에 적합한 사람으로 보이게 합니다. 누군가를 나치라 부르고, 성차별주의자라 부르고, 쓰레기라 부르면서도 이것은 자신의 의견이 아니라 사실을 말하는 것이라 주장합니다. 누군가를 지적하고, 그의 인생을 파괴할 때 그는 그런 대접을 받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합니다.
이는 심각한 수준의 오만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분노가 가진 가장 큰 문제는 이것이 공격 무기처럼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분노는 마치 광기처럼 퍼져 나갑니다. 분노는 사람들을 행동하게 만드는 강력한 감정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치 세력은 문제의 해답을 찾기보다 다른 세력에 대한 증오와 분노를 자극하는 쉬운 방법을 택합니다. 기업도 이를 이용합니다. 그들은 당신의 분노를 이용해 물건을 팔려 합니다. 질레트의 실패한 광고나 나이키의 콜린 캐퍼닉 광고는 사회적으로 의식 있는 소비자들을 자신의 고객으로 만들기 위한 전략이었습니다.
나이키는 그 광고 이후 매출이 31%나 증가했고, 회사 가치는 6조가 올랐습니다. 그들이 과연 사회적 가치를 주장하기 위해 그 광고를 만들었을까요? 그들은 당신의 분노를 이용해 큰돈을 번 것입니다.
물론 가장 큰 잘못은 언론에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관심을 주지 않는다면 그런 비즈니스 모델은 소용이 없을 겁니다. 그들은 당신이 계속 기사를 클릭하게 해서 광고주로부터 돈을 받습니다. 모든 것이 선정적으로 바뀌고 진실을 추구하는 이들이 줄어드는 이유입니다. 사람들의 감정을 자극하는 제목을 달수록 클릭 수는 늘어납니다. 기사가 당신을 분노하게 할수록 당신은 댓글을 찾아 사람들과 논쟁을 벌이게 됩니다. 그 기사는 소셜 미디어에서 인기를 끌게 되고, 물론 거기에는 당신의 기여가 있습니다.
주제가 바뀌고, 다시 이 과정이 반복됩니다.
하지만 나는 당신이 바보처럼 속고 있고 이런 행동을 멈춰야 한다고 말하는 대신 다른 방법을 제안하려 합니다. 만약 당신이 매일 뉴스와 소셜미디어를 바라보며 새로운 소식에 분노하거나 아니면 심지어 다른 사람들을 대신해 분노하고 있다면, 이렇게 묻겠습니다.
그래서 기분이 어떤가요?
나는 정말로 알고 싶습니다. 모든 기사와 좋아요, 리트윗(RT), 댓글로 분노를 드러냄으로써 삶이 좀 나아졌나요? 그 분노가 정확히 당신에게 어떤 역할을 하나요? 수입이 늘었나요? 가족과 더 화목하게 되었나요? 당신의 삶이 더 가치 있게 바뀌었나요?
그 분노를 통해 무언가를 이룩했나요?
나는 당신의 분노는 더 많은 분노를 낳는 데 쓰인 게 전부였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왜냐구요? 당신의 모든 시간을 더 화를 내는 데 사용하고 있는데, 당연한 일 아닐까요? 늘 삶의 부정적인 부분만 찾아다니는데 어떻게 더 행복해질 수 있을까요?
몇 년 전 나는 내 인생에서 가장 훌륭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바로 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멀리하고 타인의 감정을 자극하는 모든 글마다 ‘이런 내용 더이상 보지 않기’를 누르기로 한 것입니다. 이 결정이 내 삶을 얼마나 편안하게 해주었는지 당신은 모를 겁니다. 세상의 어떤 잘못을 발견하고 이를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것과 당신이 바꿀 수 없는 혹은 거의 아무런 영향을 미칠 수 없는 일에 분노하는 것은 전혀 다른 일입니다.
당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당신이 더 나은 삶을 살고 당신 주변인들의 삶을 더 낫게 만드는 데 사용하세요. 우리는 누구나 자신의 말과 행동을 통해 생활 속에서 다른 이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주변인들에게 모범이 될 수 있습니다. 이들을 더 행복하게, 스스로 더 가치 있고 중요한 사람으로 느끼게 만들 수 있고, 그러면 그들은 또 자신의 주변인들을 그렇게 대할 것입니다. 이것인 선의가 가진 강력한 힘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그저 모든 것에 분노하기만 한다면, 그 분노가 당신을 잡아 삼킬 것입니다. 당신 주변에는 당신과 뜻을 같이하는 활동가들이나 아니면 다른 분노 중독자들만 남게 될 것입니다. 당신이 그 일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는 이유만으로 당신이 지금 무엇에 분노하는지를 다른 사람들은 일일이 알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보통 사람은 자신의 인생만으로도 충분히 버거우며, 거기에 다른 문제를 더하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물론 당신이 주장하는 문제 외에도 이 세상에는 올바르지 못한 일들이 많기도 합니다. 하지만 당신이나 아니면 다른 그 누구도 혼자서 그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당신의 분노와 순교자 의식은 당신 자신을 해칠 뿐입니다. 나는 그런 정신 상태는 당신의 사회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당신을 비참하게 만들 것이라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이 세상이 지금 당장 아무리 끔찍하고 문제가 많다고 하더라도 적어도 100년 전의 세상에 비하면 훨씬 낫습니다. 그 100년 전의 세상도 그보다 100년 전의 세상보다 훨씬 낫습니다.
이는 이 세상이 당신이 원하는 만큼 나아지지는 않지만, 적어도 매일 조금씩 나아진다는 뜻입니다. 그것이 내가 당신에게 하고자 하는 말입니다. 스마트폰과 모니터 화면 대신 바깥으로 나가 태양을 더 만끽하세요. 친구들과 함께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들을 이야기하세요.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일을 하세요. 삶의 균형을 찾으세요. 이 모든 것들은 당신이 작은 화면을 쳐다보며, 아마 소셜미디어에서 보이는 것보다 실제로는 훨씬 덜 급한 문제를 두고 사람들과 분노하며 다투는 그 시간보다 더 만족스러운 경험이 될 겁니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이것입니다. 당신의 분노는 당신을 정당화시켜주지 않습니다. 당신이 어떤 문제에 대해 다른 사람보다 더 분노한다고 해서 당신의 의견이 더 정당해지고 상대의 의견이 더 틀리게 되는 것도 아닙니다.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의견이 당신 만큼 강력하지 않다고 해서 당신이 정의로운 전사가 되고 다른 이들은 멍청이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 비상 계엄령 선포와 내란에 이은 탄핵 정국으로 인해 한동안 쉬었던 스브스프리미엄에 쓴 해설 시차발행을…
우리나라 뉴스가 반헌법적인 계엄령을 선포해 내란죄 피의자가 된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하는 뉴스로 도배되는 사이 미국에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 투표가 오늘 진행됩니다. 첫 번째 투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집단으로 투표에…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해제 이후 미국 언론도 한국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사태에 큰 관심을 보이고…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에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안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