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페이스북은 지역 언론사의 뉴스 취재 활동을 강화하고 관계 형성과 구독 모델을 만드는 것을 돕기 위해 3억 달러를 언론에 투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우리는 페이스북에 올라오는 가짜 뉴스, 가짜 정보, 질 낮은 뉴스와 계속 싸울 것입니다.”라고 페이스북 뉴스 파트너십 수장 캠벨 브라운은 회사 블로그 포스트에서 말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역 언론사가 성장하고 번영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책임감과 기회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지원할 계획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2천 달러는 지역 언론사가 구독과 멤버십 모델을 설계하고 수행하는 것을 돕는데 투자됩니다; 5백만 달러의 기부는 지역 멀티미디어 보도 프로젝트를 위한 퓰리처 센터의 보조금 조성에 사용됩니다; 2백만 달러는 지역 언론사에서 그동안 보도되지 않았던 주제를 다루는 기자들을 뽑고 지원하는 리포트 포 아메리카의 계획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페이스북의 재정적 지원은 구글의 같은 액수의 금액을 같은 시기에 가짜 정보와 지역 언론사의 구독 모델 활성화에 투자하는 계획 발표 1년 뒤에 이루어졌습니다.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의 기술 거대 기업들의 지배력을 고려할 때 두 기업의 투자는 중요합니다. 이는 미국 언론사의 감소와 연결되어 있죠. 두 기업은 플랫폼에 막대한 광고 수익을 가져가며 58%의 디지털 광고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두 기업은 2016년 대선 기간과 이후 러시아에서 만들어진 조작된 정보의 유통에 플랫폼이 어떤 영향을 행사했는지에 대해 강도 높은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혹자는 페이스북과 구글이 외국의 개입을 이해하지 못하고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고 비판합니다. 하지만 기업들은 그 이후 비슷한 위협을 엄중히 단속하고 있습니다.
한편, 제한된 광고 수입과 온라인상의 많은 경쟁하는 무료 뉴스와 엔터테인먼트로 인해 신문사의 고용은 2008년 이후 거의 반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무너지는 뉴스 미디어 생태계는 지역 언론에 타격을 주고 있죠. 구독료를 지급하려는 소비자는 더 줄어들고 있습니다.
워싱턴포스트의 마가렛 설리번은 최근 지역 보도의 감소가 공동체와 자치에 가져오는 엄청난 결과에 대해 말했습니다. “지역 보도가 줄어들며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는 우리가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 알지 못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이 경우 부패가 만연해지고, 세금이 오르며, 공무원들이 자신의 이익만을 채우려고 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또한, 지역 보도는 독자가 지역 언론사에 높은 신뢰를 하게 하며, 극단화와 가짜 정보를 감소시켜 결과적으로 정보에 대한 공유된 기반을 만들어낸다고 덧붙였습니다.
페이스북은 저널리즘에 투자하기로 한 계획이 플랫폼에서 무엇을 보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사용자들의 피드백과 플랫폼이 어떻게 독자에게 주는 영향을 증가시킬지에 대한 언론사의 요구에 기반해서 결정됐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일관된 대답을 듣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더 많은 지역 뉴스를 원하고, 지역 언론사는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합니다.”라고 브라운은 말합니다. 페이스북은 결과적으로 해당 계획이 시민 참여를 증진하고, 지역 뉴스의 이익을 증진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워싱턴포스트, Hamza Shaban)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 비상 계엄령 선포와 내란에 이은 탄핵 정국으로 인해 한동안 쉬었던 스브스프리미엄에 쓴 해설 시차발행을…
우리나라 뉴스가 반헌법적인 계엄령을 선포해 내란죄 피의자가 된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하는 뉴스로 도배되는 사이 미국에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 투표가 오늘 진행됩니다. 첫 번째 투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집단으로 투표에…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해제 이후 미국 언론도 한국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사태에 큰 관심을 보이고…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에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안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