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이번 주 주요 기업 뉴스

2017년 8월 3일

애플의 2분기 총 매출이 약 454억 달러 수준으로 올라왔습니다. 이는 지난 같은 분기 대비 7% 성장한 수치입니다. 당기순이익은 약 87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애플은 또한 지난 몇 년간 판매가 꾸준히 감소해왔던 아이패드가 미국 중고등학교, 대학교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전 분기 대비 약 15% 이상 더 판매하였습니다. 다만 중국, 특히 홍콩에서는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이는 저가형 모델을 생산하는 다른 회사들과의 경쟁으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애플의 분기 이익은 많은 투자자가 기대했던 수준 이상입니다. 애플의 선전으로 다우존스지수(Dow Jones Industrial Average)는 사상 처음으로 22,000선을 돌파했습니다.

한편 애플은 중국의 규제 정책에 맞추기 위해 승인되지 않은 몇몇 가상 사설망(virtual private network, 이하 VPN) 앱을 온라인 스토어에서 제거해서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VPN은 중국에서 검열망을 우회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VPN 중 하나인 익스프레스VPN(ExpressVPN)은 이번 애플의 결정에 실망했다고 밝혔으나, 애플의 최고경영자 팀 쿡은 중국의 검열 규제에 반대하지만, 애플은 중국의 법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반도체 시장에 새로운 왕이 나타났습니다. 삼성이 반도체 부문에서 매출 150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148억 달러를 기록한 인텔의 지난 25년간의 집권을 무너트리고 반도체 시장을 석권했습니다. 삼성은 스마트폰과 스마트 가전에 들어가는 메모리칩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매출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인텔은 아직도 주로 컴퓨터 프로세서 생산에 주력합니다.

소니의 반도체 사업부도 전분기 괜찮은 성적을 냈습니다. 매출은 약 41%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소니의 주요 성장 동력은 플레이스테이션 4 게임 콘솔이었습니다. 소니는 5년 전까지만 해도 전자제품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지만,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소니의 주가는 연초대비 약 30% 성장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여성 기업가 중 한 명인 아이린 로젠펠드(Irene Rosenfeld)가 몬델리즈(Mondelez) 최고경영자 자리에서 사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몬델리스는 크래프트푸드(Kraft Foods)의 스낵 브랜드들을 가지고 있고 캐드버리 초콜렛(Cadbury chocolate)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몬델리즈는 기존의 브랜드에 집착하는 바람에 건강한 음식을 추구하는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했습니다. 몬델리즈는 새로운 최고경영자로 현재 맥케인 푸드를 이끌고 있는 더크 반 드 풋(Dirk Van de Put)을 영입할 예정입니다. 멕케인 푸드는 전 세계적으로 냉동 칩을 가장 많이 팔고 있는 회사입니다.

인도 중앙은행이 인도 기준금리를 0.25% 낮춘 6%로 발표했습니다. 인도의 금리 인하는 지난 10월 이후 처음입니다. 이번 금리 인하는 지난 몇 개월 사이에 인도가 인플레이션 압박으로부터 많이 벗어났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유럽 경제가 지난 2분기에 2.3% 성장했습니다. 또한, 많은 시장 조사 결과를 보면 제조업의 반등이 눈에 띕니다. 유럽의 실업률은 6월 기준으로 약 9.1%로 낮아졌으며 이는 지난 2009년 2월 이후 가장 낮은 수치입니다. (하지만 25세 이하 실업률은 18.7%에 달했습니다.)

디스커버리 커뮤니케이션이 약 146억 달러에 스크립스(Scripps) 네트워크를 인수했습니다. 디스커버리는 애니멀 플래닛(Animal Planet)이나 TLC와 같이 남성들이 주로 보는 다큐멘터리 채널을 운영하고 있고, 스크립스는 주로 여성에게 인기가 많은 푸드 네트워크(Food Network) 채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합병된 회사는 미국에서 유료 TV 시장의 약 20%의 시청자를 확보하게 될 것입니다. 관련 기사

피치 레이팅(Fitch Ratings)은 지난 2분기에 미국 신용카드 채무 중 은행이 손실로 인정하는 비율이 3.3%까지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지난 4년간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물론 2010년 10%를 기록했을 때에 비하면 많이 좋아진 것이지만 그 당시에는 서브프라임 채무자들이 손실의 대부분이었다면 이번에는 다양한 신용도의 사람들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HSBC의 주주들이 여전히 극적인 턴어라운드의 수혜를 보고 있습니다. HSBC는 글로벌 사업 3개 모두 매출이 증가하면서 2분기에 약 39억 달러의 이익을 기록했습니다. 그 결과 HSBC는 자사주 매입에 약 20억 달러를 더 투입하여 총 55억 달러가량의 자사주를 지난 1년간 매입했습니다.

테슬라가 대중 시장을 노린 저가형 모델인 모델 3(Model 3)를 공개했습니다. 모델 3는 약 35만 달러부터 시작하지만 주행 거리를 더 늘리기 위해서는 상당한 추가 비용을 내야 합니다. 모델 3는 7월부터 처음 생산되기 시작했습니다. 예약 구매자들은 이미 천 달러를 예치금으로 낸 상태입니다. 테슬라는 네바다에 있는 기가팩토리(Gigafactory)에서 리튬-이온 베터리(lithium-ion battery)를 대량 생산할 계획인데 곧 경쟁자가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설립된 독일 회사 테라 이(Terra E)는 곧 비슷한 공장을 세울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원문 보기

CFR

Recent Posts

“궁지 몰리면 무력 충돌 불사할 수도”… 양안 분쟁 발발하면 한국은?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20일) 취임했습니다. 4년을 쉬고 두 번째 임기를 시작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국제 질서에 몰고…

1 일 ago

[뉴페@스프] “설마설마했는데 결국?”… 이 사람이 트럼프의 미래일까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4 일 ago

“불리한 여론 뒤집으려는 말인 줄 알았는데… 뒤에서 웃는 시진핑·푸틴”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후보 시절 언급한 적 없다가 당선된 뒤 꺼내 든 의제 가운데 가장…

5 일 ago

[뉴페@스프] ‘백신 음모론자’가 미국 보건 수장 되다… “인신공격은 답 아냐”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1 주 ago

“LA 산불 반복되는 과학적 이유 있는데… 그게 아니라는 트럼프·머스크”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 LA 일대에서 난 산불로 큰 피해가 났습니다. 사망자도 20명을 넘었고, 강풍에 불길이…

1 주 ago

[뉴페@스프] ‘예스맨의 절대 충성’ 원하는 트럼프…단 하나의 해답 “귀를 열어라”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