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이번 주 주요 기업 뉴스

제너럴 일렉트릭(General Electric)의 제프리 이멜트(Jeffery Immelt)가 최고경영책임자와 회장 자리에서 물러나고 후임자로 제너럴 일렉트릭의 헬스케어 부문 리더인 존 플래너리(John Flannery)가 그 자리를 이어갈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멜트는 2001년에 잭 웰치(Jack Welch)에게 바톤을 이어 받아 지금까지 회사를 경영했습니다. 이멜트는 GE 캐피탈(GE Capital)의 대부분의 지분을 매각하는 등 비대해진 제너럴 일렉트릭을 재구성하는 데 힘을 쏟았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제너럴 일렉트릭의 주식 가치는 이멜트가 경영을 시작했을 때 보다 약 3분의 1가량 떨어졌습니다. 관련 기사

전쟁과 평화

트래비스 칼라닉(Travis Kalanick)은 우버(Uber)의 거칠고 왜곡된 기업문화를 평가한 독립 평가기관의 조언에 따라 우버의 최고경영자 자리에서 무기한 물러난다고 발표했습니다. 우버는 제 3자를 최고경영자로 임명할 계획이며 제 3자로 구성된 이사회를 구성하여 최근 홍보재앙으로 이어진 우버의 지나치게 공격적이고 무분별한 우버의 경영 스타일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많은 문제가 성희롱, 성차별과 엮여 있었습니다. 앞으로 나아가는 방향의 상징성을 고려하여 우버의 주요 미팅 장소의 이름은 전쟁 방(war room)이 아닌 평화 방(peace room) 으로 바뀔 예정입니다.

연방준비이사회(Federal Reserve)가 기준금리 범위를 1%와 1.25% 사이로 조정했습니다. 연방준비이사회는 올해 두 번째 기준금리를 인상했으며 2017년에 세 번 인상할 것이라고 암시한 바 있습니다. 이사회는 또한 양적 완화기간 동안 3.5조 달러에 육박하는 채권과 다른 자산을 매입하면서 균형이 무너진 재무상태를 “정상화(normalisation)”하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아이슬란드의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0.25% 낮춘 4.5%로 조정했습니다. 이는 이번 1분기 예상치 못한 국내총생산(GDP) 감소 이후 두 번째입니다.

영국의 물가상승률(Inflation rate)이 4월 2.7%에서 5월 2.9%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지난 4년 중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파운드화 가치가 떨어지면서 소매 사업자들의 수입 물가가 증가했으며 소매 사업자들은 비싸진 수입 원가를 소비자들에게 전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실질가구소득이 감소하고 있는 시점에서 새로운 정부는 JAM 가구(families who are “just about managing”, 겨우 연명하는 가구)를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 할 것입니다.

미 재무부가 금융규제에 대한 개선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개선안은 오바마 정부가 만든 몇 가지 규제를 폐지할 전망입니다. 소비자재무보호부(Consumer Financial Protection Bureau)의 권한이 축소되고 대형 은행이 투자상품을 만드는 것을 규제하는 볼커룰(Volcker rule) 또한 완화될 전망입니다. 은행들은 이번 개선안을 반겼습니다. 재무부는 80%의 개선 사항들이 의회를 통과하지 않고 행정명령(executive fiat)으로 처리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업계 연례 콘퍼런스인 E3에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는 게임기기 엑스박스 원(Xbox One)을 업그레이드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소니(Sony)의 플레이스테이션 4와 치열한 경쟁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엑스박스 원 엑스(Xbox One X)는 전작에 비해 고사양 게임을 더욱 원활하게 구동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엑스박스 원 엑스는 경쟁 제품인 플레이스테이션4 프로보다 100 달러 정도 비싸게 판매됩니다. IHS Markit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올해 말까지 약 3천6백만 대의 게임기를 판매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사인 소니는 약 7천6백만 대를 팔 것으로 예상됩니다.

독일 기업이 몰려옵니다.

유럽에서 검소한 소비자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독일의 대형 할인유통업체 알디(Aldi)와 리들(Lidl)이 미국에 진출합니다. 리들은 첫 매장을 이번 주에 개점하고, 1976년부터 미국에서 영업을 지속하고 있던 알디는 약 900여 개의 매장을 개점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두 독일기업은 유럽에서 시장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월마트(Walmart)는 긴장해야 할 것입니다. 관련 기사

중국 안방보험의 최고경영자인 우샤오후이가 중국 당국에 의해 구금되어 금융범죄에 대한 조사를 받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안방보험은 “개인적인 사유로 업무를 하지 못한다”라고 발표했습니다. 안방 보험은 최근 정부로부터 위험한 금융상품을 만들어 낸다고 비난받고 있었습니다. 관련 기사

미국이 보유한 원유 재고가 예상보다 줄지 않았다는 데이터가 공개되면서 국제 유가는 7개월 만에 최저치로 폭락했습니다.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는 미국의 원유 생산으로 늘어난 세계 원유 재고가 올해 안에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브렌트유는 배럴당 47 달러로 떨어졌습니다.

CFR

Recent Posts

“궁지 몰리면 무력 충돌 불사할 수도”… 양안 분쟁 발발하면 한국은?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20일) 취임했습니다. 4년을 쉬고 두 번째 임기를 시작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국제 질서에 몰고…

1 일 ago

[뉴페@스프] “설마설마했는데 결국?”… 이 사람이 트럼프의 미래일까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4 일 ago

“불리한 여론 뒤집으려는 말인 줄 알았는데… 뒤에서 웃는 시진핑·푸틴”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후보 시절 언급한 적 없다가 당선된 뒤 꺼내 든 의제 가운데 가장…

5 일 ago

[뉴페@스프] ‘백신 음모론자’가 미국 보건 수장 되다… “인신공격은 답 아냐”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1 주 ago

“LA 산불 반복되는 과학적 이유 있는데… 그게 아니라는 트럼프·머스크”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 LA 일대에서 난 산불로 큰 피해가 났습니다. 사망자도 20명을 넘었고, 강풍에 불길이…

1 주 ago

[뉴페@스프] ‘예스맨의 절대 충성’ 원하는 트럼프…단 하나의 해답 “귀를 열어라”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