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경제스포츠

중국과 인도는 언제쯤 월드컵에 진출할까?

중국과 인도는 이제 전 세계 인구의 1/3 을 차지합니다. 중국의 올림픽 메달 수는 단연코 세계 1등이고, 인도는 어린이와 젊은이가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그럼에도 이 두나라가 향후 20년 동안은 월드컵 본선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왜일까요?

중국은 36년 전 개혁을 시작한 이후로 전 세계에 점점 큰 영향력을 행사해왔습니다. 그러나 축구 순위 만큼은 점점 떨어졌지요. 중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은 중국 내에서 축구의 인기가 커져가고 있다고 느낄 지도 모릅니다. TV를 틀면 쉽게 축구 경기를 볼 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등록된 축구 선수 숫자는 상하이나 베이징 주민 수도 안 되는 네덜란드의 선수 숫자에도 못 미칩니다. 중국은 스포츠 양성 정책에서 올림픽 메달 확보를 최우선으로 삼아왔죠. 그러다 보니, 메달 수가 많은 비인기 종목에 집중했습니다. 중국이 잘하는 스포츠 종목은 탁구, 배드민턴, 다이빙, 역도 등 주로 개인 스포츠이지 농구, 배구, 축구 등 팀스포츠가 아닙니다. 10명이 넘는 선수가 필요한 축구는 중국이 잘 하리라 상상하기 어려운 종목이죠.

중국의 지도자 덩샤오핑은 축구 팬이었습니다. 중국의 지도자들 가운데에도 축구팬이 많아지고 축구계 인사가 중국으로 건너가면서 조금씩 좋은 조짐이 보이기도 합니다. 올림픽에서 많은 메달을 딸 수 있다는 건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증명했고, 어린이 비만도 증가하면서 생활 체육이 필요하다는 시각도 자리잡아갑니다. 그러나 중국 정부가 축구에 본격적으로 투자하리라 보기는 어렵고, 월드컵에 나타나려면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할 겁니다.

한편 인도는 FIFA 회원국 207개 가운데 랭킹이 147위로 인구 수가 작은 세네갈이나 보츠와나보다도 뒤에 있죠. 인도 인구 12억 명 가운데 30%가 10~24세임에도 불구하고 국가대표 스쿼드 11명을 꾸리는 건 여전히 어려운 과제입니다. 축구경기장, 협회, 교육자 등 인프라가 부족하고 크리켓의 인기가 너무 높아 경쟁이 치열한 것도 한몫 합니다. 한 스포츠 종목이 발전하려면 국가, 언론, 기업의 지원 등이 필요한데, 서서히 발전하는 인도의 속도로는 20년 내에 월드컵 진출은 어려워보이기만 합니다. (골드만삭스 2014 월드컵과 경제 레포트)

원문보기

heesangju

샌프란시스코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열린 인터넷이 인류의 진보를 도우리라 믿는 전형적인 실리콘밸리 테크 낙천주의자 너드입니다. 주로 테크/미디어/경영/경제 글을 올립니다만 제3세계, 문화생활, 식음료 관련 글을 쓸 때 더 신나하곤 합니다. 트위터 @heesangju에서 쓸데없는 잡담을 하고 있습니다.

Recent Posts

[뉴페@스프] 경합지 잡긴 잡아야 하는데… 바이든의 딜레마, 돌파구 있을까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1 일 ago

데이트 상대로 ‘심리 상담’ 받는 사람을 선호한다고? 운동만 자기 관리가 아니다

보스턴 대학에서 일하는 정신과 의사가 ‘자녀의 정신 건강에 과몰입하는 미국 부모들’에 대한 칼럼을 기고 했습니다.…

2 일 ago

[뉴페@스프] 습관처럼 익숙한 것 너머를 쳐다볼 때 비로소 보이는 것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4 일 ago

‘사이다 발언’에 박수 갈채? 그에 앞서 생각해 볼 두 가지 용기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상대로 테러 공격을 벌인 뒤 그에 대한 반격으로 시작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군사 작전…

5 일 ago

[뉴페@스프] 점점 더 커지는 불평등의 ‘사각지대’가 있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1 주 ago

선거제 허점 악용해도 견제할 방법, 저기도 없네?!

미국 대선에서는 주별로 배정된 선거인단의 투표 결과를 집계해 과반(최소 270명)을 득표한 사람이 당선됩니다. 선거인단을 어떻게…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