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것이 아니라면 육식을 꼭 나쁘게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연구들은 채식주의자들이 더 건강하게 장수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알아봅니다.
1. 낮은 혈압
최근의 연구 결과들은 채식주의자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과 비교할 때 평균적으로 혈압이 더 낮다는 사실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채식 위주의 식단이 당장 혈압을 낮출 필요가 있는 고혈압 환자들에게 효과적이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 되고 있죠.
2. 낮은 사망 위험율
7만명 이상을 대상으로 벌어진 2013년의 한 연구는 채식주의자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사망 위험율이 12%나 낮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동맥 경화를 일으키는 주범인 포화지방과 콜레스트롤 섭취량이 거의 0에 가깝기 때문에 각종 만성 질환을 앓을 확률이 그만큼 감소한 결과입니다.
3. 좋은 감정상태
2012년에 발표된 한 연구는 피실험자들을 모든 육류의 섭취가 가능한 그룹, 생선만 섭취 가능한 그룹, 채식만 하는 그룹으로 나누어 식단이 감정상태의 호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채식만 했던 사람들이 다른 두 그룹의 사람들에 비해 감정상태가 훨씬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낮은 심장질환 발병 위험율
2013년, 4만4천명을 대상으로 벌어진 한 연구는 채식주의자들의 허혈성 심장 질환(ischemic heart disease)을 앓을 확률이 일반인보다 32% 가량 낮다는 사실을 보고했습니다.
5. 낮은 암 발생 위험율
캘리포니아의 로마 린다 대학(Loma Linda University in California)의 연구진들은 식단과 암 발생 위험율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이 연구를 통해서 연구진들은 채식위주의 식단이, 비록 확정적이진 않지만, 암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을지 모른다는 잠정적 결론을 얻게 되었습니다.
6. 낮은 당뇨 발생 위험율
채식주의자들이 당뇨를 앓을 확률이 가장 낮다는 사실은 여러 연구들을 통해서 이미 증명되고 있습니다. 채식이 당뇨를 치료할 수 있는 효능을 가진 것은 아니지만, 채식 위주의 식단은 당뇨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혈당을 제어하는데 채식만큼 효과적인 식단은 없기 때문입니다.
7. 체중 조절에 유리
육식주의자들과 비교할 때, 채식주의자들은 체중, 콜레스테롤 수치, 체질량 지수(Body Mass Index: 키와 몸무게를 이용하여 비만 정도를 추정하는 지표)에서 평균적으로 더 낮은 수치를 기록합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 자료들은 채식 위주의 식단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체중을 오랜 시간 적절하게 유지하는데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채식은 분명 여러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채식만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비법은 아닙니다. 일례로, 몇몇 연구 결과는 이온 결핍 증상은 채식주의자들에게서 아주 높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몇몇 의료 전문가들은 과연 채식만으로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도 합니다. 결국, 각종 질환의 발병 위험을 낮추면서도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신체와 건강 상태에 알맞는 식단을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하겠습니다. (Time)
우리나라 뉴스가 반헌법적인 계엄령을 선포해 내란죄 피의자가 된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하는 뉴스로 도배되는 사이 미국에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 투표가 오늘 진행됩니다. 첫 번째 투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집단으로 투표에…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해제 이후 미국 언론도 한국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사태에 큰 관심을 보이고…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에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안보…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윤곽이 거의 다 드러났습니다. 2기 행정부 인사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이…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