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상원의원들 중 일부가 중국의 통신기업인 화웨이(Huawei)가 서울의 차세대 통신망 설립에 참여하는 일을 오바마 정부가 제지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화웨이를 통해 중국 정부가 미국의 주요한 동맹국 중의 하나인 대한민국의 수도 통신망에 은밀하게 접속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이 안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 이 요청에 대해 백악관이 공식적으로 입장을 표명하지는 않았지만, 이 문제는 미 부통령 조세프 바이덴(Joseph R. Biden Jr.)이 아시아 순방의 마지막 일정으로 이번주 서울을 방문하게 되면 표면적으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문제를 제기한 상원의원의 한 수석 보좌관은 지난 2011년 10월, 이미 한차례 화웨이가 미국의 국가 안보 문제를 이유로 미국 내 비상 무선 통신망 설립 파트너에서 배제된 사례를 언급하며 동맹국인 한국에서도 중국 기업이 통신망 설립에 참여해서는 안된다는 논리를 전개했습니다. 통신망을 제어하고 있는 중국 기업을 통해 중국 국가 정보원이 무단으로 정보수집과 감청활동을 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화웨이는 미국이 주장하고 있는 중국정부와의 비밀스러운 관계는 근거없는 낭설에 불과하다며 반박하고 있습니다. 화웨이는 그들이 제공하는 통신망은 관련 당국에 의한 주기적인 감사에 적극적으로 응해왔다며 만약 중국 정부와의 비밀스러운 관계가 사실이라면 언제든지 그 관계가 폭로될 것이라 말했습니다. (NYT)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 비상 계엄령 선포와 내란에 이은 탄핵 정국으로 인해 한동안 쉬었던 스브스프리미엄에 쓴 해설 시차발행을…
우리나라 뉴스가 반헌법적인 계엄령을 선포해 내란죄 피의자가 된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하는 뉴스로 도배되는 사이 미국에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 투표가 오늘 진행됩니다. 첫 번째 투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집단으로 투표에…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해제 이후 미국 언론도 한국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사태에 큰 관심을 보이고…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에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안보…
View Comments
기사 잘 읽었습니다^^ 마지막 문단에서 중국정부와'의' 가 맞는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수정했습니다. 랩탑 오에스랑 엠에스 워드가 미국버전인데 언어패키지가 제대로 설치 되지 않았는지 가끔씩 저렇게 마지막 음절이 어이없게 자동변환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포스팅 전에 리뷰한다고 하는대도 가끔식 저렇게 놓치는 부분이 생기네요.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