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T경영

대만의 IT 산업: 개인용 PC 제조업, 그 다음은?

한때 장난감과 우산 생산국이었던 대만은 하이텍 허브로 자리잡은 지 오래입니다. 1973년 국책 연구소 ITRI(산업기술연구소) 설립 이래 대만은 정보통신기술에서만 GDP의 1/3 을 생산하는 등 특정 산업군에 투자해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로 뽑힙니다. 대만의 조사연구기관 MIC에 따르면, 전세계 노트북의 89%, 데스크탑 PC의 46%를 대만 기업이 만듭니다. 이중 94%가 중국 노동력을 활용해 중국 본토에서 생산됩니다.

우리는 대만 노트북하면 Acer나 ASUSTek 정도만 알고 있으나(관련 뉴스페퍼민트 기사) 업계 리더인 HP, Dell, 레노보의 컴퓨터도 제조업자 개발생산(ODM: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방식을 통해 모두 대만업체에서 생산됩니다. Quanta, Compel, Wistron 등이 이 제조업체인데, 문제는 영업이익률이 1~2%정도로 낮은 이 사업에서 전세계 PC 수요가 줄고 마진은 더욱 박해지고 있다는 겁니다. IDC에 따르면 올 첫 사분기 PC출하양도 전년대비 13.9% 하락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타블렛으로 옮겨가는 수요를 잡는게 대만기업들에게는 큰 과제입니다. 터치스크린을 생산하는 TPK, 반도체 생산업체 TSMC(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 스마트폰 칩셋업체 MediaTek은 지금이 기회입니다. 기존의 ODM 사업자들는 PC에 집중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시키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페가트론(Pegatron)이 50~60%를 차지하던 PC 사업 비중을 40%로 줄이고 타블렛 사업을 두배로 키우는 등 적극적입니다. 홍하이(HonHai, 폭스콘)는 애플 의존도를 줄이고 직접 유통망과 기술을 개발하려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타블렛에서 잘하고 있는 사업자에게도 이 시장은 굉장히 경쟁이 치열합니다. 위로는 한국 삼성의 고가제품이, 아래로는 품질이 개선되고있는 중국 본토의 저가제품이 위협하기 때문이죠. ODM사업자의 또다른 대안은 서버 사업으로, Quanta나 Inventec은 직접 서버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Wistron은 클라우드 컴퓨팅, A/S, 의료 기기, 재활용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대만 사업자들은 굉장히 빨리 적응해요.” MIC 아날리스트의 말입니다. 실제로 대만은 중국에 공장을 이전할 때 굉장히 민첩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과 중국본토와 경쟁하려면 그래야할 거고요. (Economist)

“누가 당신의 PC를 만드나요?” PC ODM 업체 순위

원문보기

heesangju

샌프란시스코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열린 인터넷이 인류의 진보를 도우리라 믿는 전형적인 실리콘밸리 테크 낙천주의자 너드입니다. 주로 테크/미디어/경영/경제 글을 올립니다만 제3세계, 문화생활, 식음료 관련 글을 쓸 때 더 신나하곤 합니다. 트위터 @heesangju에서 쓸데없는 잡담을 하고 있습니다.

Recent Posts

[뉴페@스프] Z세대 가치관에 문제 있다? 그런데 부모인 X세대가 더 문제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4 시간 ago

기후변화로 인한 ‘변화’가 이 정도였어? 뜻밖의 결과들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 기후, 자연 재해는 우리에게 더는 낯선 일이 아닙니다. 아예 "기후 재해"라는 말이…

1 일 ago

[뉴페@스프] 경합지 잡긴 잡아야 하는데… 바이든의 딜레마, 돌파구 있을까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4 일 ago

데이트 상대로 ‘심리 상담’ 받는 사람을 선호한다고? 운동만 자기 관리가 아니다

보스턴 대학에서 일하는 정신과 의사가 ‘자녀의 정신 건강에 과몰입하는 미국 부모들’에 대한 칼럼을 기고 했습니다.…

5 일 ago

[뉴페@스프] 습관처럼 익숙한 것 너머를 쳐다볼 때 비로소 보이는 것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1 주 ago

‘사이다 발언’에 박수 갈채? 그에 앞서 생각해 볼 두 가지 용기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상대로 테러 공격을 벌인 뒤 그에 대한 반격으로 시작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군사 작전…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