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으로 된 수많은 대가 모여 한 송이 커다란 민들레를 형상화하고 꽃잎 부분에 전 세계를 돌아온 성화가 점화되던 순간, 지난 7월 런던올림픽 개막식을 지켜보던 많은 이들이 아름다운 디자인은 물론 참신한 아이디어에 감탄사를 쏟아냈습니다. 하지만 미국 뉴욕에 있는 디자인 스튜디오 에이토피아(Atopia)의 디자이너들은 깜짝 놀랐습니다. 성화대의 모습이 앞서 2007년 런던올림픽 조직위원회에 제안했던 자신들의 도안을 그대로 형상화한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얼핏 보이는 외형은 물론 대회가 끝난 뒤 각 줄기를 참가국 곳곳에 나누어준다는 아이디어도 에이토피아의 제안을 꼭 빼닮았습니다. 에이토피아 측은 도안을 제출한 뒤 조직위원회로부터 어떠한 형태의 회신이나 연락도 받지 못했습니다. (공식 스폰서가 아니면) 런던올림픽과 관련된 상품이나 디자인을 이용한 영리행위를 일절 금지한다는 계약사항 때문에 지금껏 말을 아껴온 에이토피아 측은 지난 1월 정부가 영국 올림픽위원회에 2백만 파운드를 내고 관련 조항을 해제하자 자료를 공개했습니다.
(왼쪽) 런던올림픽 성화대 / (오른쪽) Atopia가 런던올림픽 조직위원회에 제출했던 도안. 사진 @Getty Images/Atopia
성화대를 디자인한 헤더윅(Thomas Heatherwick)은 수많은 디자인상을 휩쓴 건 물론 엘리자베스 여왕의 생일 때 특별 훈장을 받기도 했습니다. 헤더윅 스튜디오 측은 “(표절은) 말도 안 되는 일”이라며 “(에이토피아의 도안은) 처음 보는 작품”이라고 밝혔습니다. 런던올림픽 조직위원회는 대회가 끝난 뒤 공식적으로 해산됐습니다. 당시 디자인 영역을 총괄한 오웬스(Kevin Owens)는 “에이토피아의 아이디어와 유사한 부분이 있었지만, 이는 우연히 다른 디자이너가 비슷한 아이디어를 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에이토피아의 공동대표 해리슨(Jane Harrison)은 억울함을 호소했습니다.
“우리는 올림픽 조직위원회의 고위 관계자들 앞에서 디자인과 아이디어를 발표했어요. 그런데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의 아이디어가 온전히 도용된 것 아닙니까? 우리는 규모가 크지 않아서 이 문제를 정식으로 소송으로 끌고 갈 수도 없어요. 눈 뜨고 코 베인 기분입니다.” (Guard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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