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과학

빈곤 해결에 있어서 과학의 역할

인도에는 하루 수입이 1,300원이 되지 않는 4억 명의 빈곤 계층이 있습니다. 사이언스지는 지난 2011년부터 농어촌개발부(Rural Development)의 장관으로 인도의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자이람 라메쉬를 인터뷰하였습니다.

Q: 인도에서 과학이 빈곤 해결에 도움이 되고 있나요?

A: 과학기술에 의해 새로운 품종의 쌀과 밀이 개발되고 있고, 이를 통해 농가의 소득과 제반시설들이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학에 대한 투자와 농어촌 개발과의 직접적인 관계가 있느냐고 묻는다면 아니라고 답하겠습니다.

Q: 당신은 어떻게 과학자들을 빈곤층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만들고 있나요?

A: 전 세계 노상배변(open defecation)시설의 60%가 인도에 몰려 있습니다. 노상배변과 열악한 위생은 빈곤층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몇 달 전 빌게이츠와 만났을 때 나는 그에게 기차와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저비용의 화장실을 만들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핵심이 되는 분야들을 잘 골라 발명가들의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Q: 빈곤층이 인도에 그렇게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그것은 과학의 문제가 아니라 토지개혁의 실패에 따른 결과입니다. 우리는 땅을 고르게 나누지 못했고 또 끔찍한 카스트제도를 여전히 가지고 있습니다. 공중보건 정책의 성공으로 사망률이 급격히 낮아진 것은 좋은 일이지만, 독립 이래 우리의 인구는 3배로 늘었습니다. 즉 빈곤 문제는 복잡한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Q: 인도의 모든 주민에게 12자리의 번호를 부여하는 계획(유니버설 아이디:universal ID)은 어떤가요?

A: 이 계획은 농어촌 지역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 올 수 있는 실질적인 도구가 될것입니다. 이를 통해 모든 연금은 수익자에게 직접 전달될 수 있습니다.

Q: 모든 사람이 유니버설 아이디를 가지게 될 때까지 얼마 정도가 걸릴까요?

A: 우리는 여기에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2014년 말까지는 모든 종류의 보조금이 유니버설 아이디를 통해 소형 ATM로 지급될 계획입니다.

Q: 그럼 마을 당 하나 씩, 약 60만 개의 소형 ATM이 필요하겠군요.

A: 그렇습니다. 이것은 농어촌 지역에 혁명과 같은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Q: 인도는 달에 존재하는 물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국민들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하는데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A: 식수 문제는 과학이 해결해줄 수 있는 매우 좋은 예입니다. 1987년만 해도 약 5만여 곳의 마을에 식수원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위성사진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우리는 이들 마을에 1.5km 근방의 식수원을 찾아 주었습니다. (Science)

원문 보기

veritaholic

Recent Posts

[뉴페@스프] 경합지 잡긴 잡아야 하는데… 바이든의 딜레마, 돌파구 있을까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3 일 ago

데이트 상대로 ‘심리 상담’ 받는 사람을 선호한다고? 운동만 자기 관리가 아니다

보스턴 대학에서 일하는 정신과 의사가 ‘자녀의 정신 건강에 과몰입하는 미국 부모들’에 대한 칼럼을 기고 했습니다.…

3 일 ago

[뉴페@스프] 습관처럼 익숙한 것 너머를 쳐다볼 때 비로소 보이는 것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6 일 ago

‘사이다 발언’에 박수 갈채? 그에 앞서 생각해 볼 두 가지 용기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상대로 테러 공격을 벌인 뒤 그에 대한 반격으로 시작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군사 작전…

6 일 ago

[뉴페@스프] 점점 더 커지는 불평등의 ‘사각지대’가 있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2 주 ago

선거제 허점 악용해도 견제할 방법, 저기도 없네?!

미국 대선에서는 주별로 배정된 선거인단의 투표 결과를 집계해 과반(최소 270명)을 득표한 사람이 당선됩니다. 선거인단을 어떻게…

2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