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T경영

애플, 사상 최대규모의 170억 달러 채권 발행

4월 30일, 애플이 주주 배당을 위해 사상 최대 규모의 채권을 발행했습니다. 이로서 부채가 전혀 없던 애플에 170억달러 규모의 회사채가 생겼으며, 이 자금은 1천억 달러 주주 환원 계획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애플의 CEO 팀 쿡은 실적이 떨어지고 주가가 추락하자 주주배당을 하지 않는 스티브잡스의 방침을 바꾸어 향후 3년간 450억달러를 주주에 환원하기로 약속한 바 있습니다. 지난주 분기 실적 발표시에는 실망한 투자자들에게 550억달러 추가 배당을 약속해 총 1천억 자금 조달의 부담감을 안고 있었습니다. 애플의 주가는 절정이었던 작년 9월 700달러에서 40% 이상 떨어졌었으나 배당금에 대한 기대로 최근 400달러 초반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실적발표 내용을 보면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안정적으로 팔리고 있으나 이윤은 전해 대비 17%나 떨어졌습니다.

애플이 1450억달러라는 어마어마한 양의 현금을 보유한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자금 조달을 해야했던 이유는 미국밖에 있는 1000억 달러 현금을 들여오기 위해서는 35%의 세금을 내야하기 때문입니다. 미국내에서 채권을 발행해 저금리 혜택을 보는 것이 90억 달러 절세효과를 가져오는 훨씬 유리한 전략으로 판단됩니다. 이로서 애플은 1996년 후 처음으로 회사채 발행이라는 카드를 꺼내들었습니다.

애플의 대규모 채권 발행에 투자자들이 몰려 금리도 내려갔습니다. “투자자들은 처음보는 걸 찾는 경향이 있는데, 애플같이 안정적인 회사가 처음으로 나타나니 관심을 사는 건 당연하죠.” (Financial Times)

원문보기
애플의 절세 관련 기사 보기

heesangju

샌프란시스코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열린 인터넷이 인류의 진보를 도우리라 믿는 전형적인 실리콘밸리 테크 낙천주의자 너드입니다. 주로 테크/미디어/경영/경제 글을 올립니다만 제3세계, 문화생활, 식음료 관련 글을 쓸 때 더 신나하곤 합니다. 트위터 @heesangju에서 쓸데없는 잡담을 하고 있습니다.

Recent Posts

“숨 쉬는 건 범죄가 아니다”…노숙도 마찬가지? 간단치 않은 사정들

미국 연방대법원이 노숙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노숙자를 처벌한 지방 정부(시 정부)의 행동이 위헌이라는 사건에 관해 이번…

24 시간 ago

[뉴페@스프] Z세대 가치관에 문제 있다? 그런데 부모인 X세대가 더 문제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3 일 ago

기후변화로 인한 ‘변화’가 이 정도였어? 뜻밖의 결과들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 기후, 자연 재해는 우리에게 더는 낯선 일이 아닙니다. 아예 "기후 재해"라는 말이…

4 일 ago

[뉴페@스프] 경합지 잡긴 잡아야 하는데… 바이든의 딜레마, 돌파구 있을까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7 일 ago

데이트 상대로 ‘심리 상담’ 받는 사람을 선호한다고? 운동만 자기 관리가 아니다

보스턴 대학에서 일하는 정신과 의사가 ‘자녀의 정신 건강에 과몰입하는 미국 부모들’에 대한 칼럼을 기고 했습니다.…

1 주 ago

[뉴페@스프] 습관처럼 익숙한 것 너머를 쳐다볼 때 비로소 보이는 것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