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세계

2014 소치 동계올림픽을 향한 우려의 시선

1년 앞으로 다가온 다음 동계올림픽 개최지는 흑해 연안에 위치한 러시아의 휴양도시 소치입니다. 올림픽을 통해 러시아의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고 한 단계 도약하고자 하는 원대한 꿈을 갖고 있는 푸틴 대통령의 소치를 향한 애정은 더욱 각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 경기시설들은 완공된 상태입니다. 문제는 지나치게 포근한 소치의 날씨입니다. 한겨울에도 영상 10도를 웃도는 기온을 보이는 따뜻한 곳을 개최지로 택한 탓에 올림픽 준비위원회는 빙상장을 짓던 중에야 포근한 바깥 기온을 차단해 빙질을 유지하려면 특수 단열재로 건물을 덮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코자크 러시아 부총리는 올림픽 개최에 드는 총 비용이 55조 원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영국이 런던올림픽 개최에 쓴 비용 15조 원에 비하면 네 배 가까운 액수입니다. 예상치 못한 변수가 생기고 해야 할 공사가 많아지면서 비용이 20조 원에서 자꾸 불어난 겁니다. 관료들이 중간에서 돈을 착복한다는 의혹도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과거 부총리를 지냈던 야당 인사 보리스 넴초프(Boris Nemtsov)는 근처의 연안도시 아들러에서 올림픽 스키장을 잇는 도로 45km를 건설하는 데 무려 2,600억 루블(9조 4천억 원)이 든다는 사실을 예로 들며 “황금으로 도로를 짓기라도 하는 거냐”고 비꼬았습니다. 러시아 정부와 올림픽 준비위원회는 서둘러 준비 비용은 낭비되는 일 없이 올림픽과 지역 발전에 쓰이고 있다고 해명했지만 이를 믿는 사람들은 많지 않아 보입니다. (Guardian)

원문보기

ingppoo

뉴스페퍼민트에서 주로 세계, 스포츠 관련 글을 쓰고 있습니다.

Recent Posts

[뉴페@스프] ‘이건 내 목소리?’ 나도 모를 정도로 감쪽같이 속였는데… 역설적으로 따라온 부작용

* 비상 계엄령 선포와 내란에 이은 탄핵 정국으로 인해 한동안 쉬었던 스브스프리미엄에 쓴 해설 시차발행을…

13 시간 ago

살해범 옹호가 “정의 구현”? ‘피 묻은 돈’을 진정 해결하려면…

우리나라 뉴스가 반헌법적인 계엄령을 선포해 내란죄 피의자가 된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하는 뉴스로 도배되는 사이 미국에서…

2 일 ago

미국도 네 번뿐이었는데 우리는? 잦은 탄핵이 좋은 건 아니지만…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 투표가 오늘 진행됩니다. 첫 번째 투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집단으로 투표에…

6 일 ago

“부정 선거” 우기던 트럼프가 계엄령이라는 카드는 내쳤던 이유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해제 이후 미국 언론도 한국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사태에 큰 관심을 보이고…

1 주 ago

트럼프, 대놓고 겨냥하는데… “오히려 기회, 중국은 계획대로 움직이는 중”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에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안보…

2 주 ago

방해되면 손발 다 잘라버린다?… “트럼프 2기, 이 사람은 무소불위”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윤곽이 거의 다 드러났습니다. 2기 행정부 인사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이…

3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