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T경영

미술작품, 온라인 거래를 통해 대중 속으로

TV, 영화, 음악, 출판 업계가 디지털이노베이션으로 급격히 변하는 동안에도 미술업계는 예전의 사업모델을 지켜왔습니다. 작품의 가치는 여전히 비평가와 갤러리 입김에 따라 결정되며, 소더비 등이 시작한 온라인 비딩은 전체 거래의 10%도 안됩니다.
26살 카터 클리블린드가 창업한 art.sy는 트위터 창업자 잭도시, 구글 전CEO 에릭 슈미트, 페이팔 창업자 피터 티엘, 미술업계의 거장 레리 가고시안 등 거물들의 7백만불 넘는 투자와 지원을 뒤에 업고 미술작품 온라인 거래의 새 지평을 열고 있습니다. art.sy는 1,000달러 이하부터 백만불 이상까지 다양한 작품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데, ‘아트 게놈 프로젝트’을 통해 고객의 브라우징 및 구매 패턴을 보고 장르, 지역, 기법, 스타일 등에 따라 좋아할만한 예술 작품을 권고합니다. 인터넷라디오서비스 판도라에서도 쓰이는 이 기술은 800개의 유전자(genes)를 만들어 각 작품에 태그처럼 붙입니다. 이를테면 구스타브 쿠르베의 ‘세계의 기원(1886)’이라는 그림에 ’19세기 프랑스 현실주의’ ‘가슴’ ‘클로즈업’ 등이 붙어있어 톰 웨슬만의 ‘유두와 침실 그림 연구(1968)’ 이 추천되는 형식입니다. (가슴이 보이는 그림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art.sy 서비스의 구매유발효과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현재 art.sy는 구매가 성사될 경우 만불까지는 15%, 그 이상의 금액에 대해서는 10%수수료를 판매자에 청구하는데 상품을 직거래하도록하는 방침상 수수료가 지불되지 않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비싼 작품 경매는 옥션하우스에서 비공개 진행하던 업계 관행상 실거래가를 정확하게 공개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술작품의 가격을 트랙킹하는 데이터서비스가 존재하나, 이또한 갤러리가 투명하게 가격과 감정방법을 공개한다는 전제 아래서만 믿을 수 있습니다.
엘리트주의과 특권의식을 털어버린 예술작품 오픈마켓화는 존경받을 만한 아이디어이나 현관습을 대체하기엔 아직 갈길이 멀어보입니다. Art.sy 는 대중이 아트와 가까워지게 도와주는 데는 훌륭한 수단이나 안정적으로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확실한 수익모델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권위적인 기존의 아트 마켓의 파라다임 또한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Economist)

원문보기

heesangju

샌프란시스코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열린 인터넷이 인류의 진보를 도우리라 믿는 전형적인 실리콘밸리 테크 낙천주의자 너드입니다. 주로 테크/미디어/경영/경제 글을 올립니다만 제3세계, 문화생활, 식음료 관련 글을 쓸 때 더 신나하곤 합니다. 트위터 @heesangju에서 쓸데없는 잡담을 하고 있습니다.

Recent Posts

“궁지 몰리면 무력 충돌 불사할 수도”… 양안 분쟁 발발하면 한국은?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20일) 취임했습니다. 4년을 쉬고 두 번째 임기를 시작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국제 질서에 몰고…

1 일 ago

[뉴페@스프] “설마설마했는데 결국?”… 이 사람이 트럼프의 미래일까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5 일 ago

“불리한 여론 뒤집으려는 말인 줄 알았는데… 뒤에서 웃는 시진핑·푸틴”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후보 시절 언급한 적 없다가 당선된 뒤 꺼내 든 의제 가운데 가장…

5 일 ago

[뉴페@스프] ‘백신 음모론자’가 미국 보건 수장 되다… “인신공격은 답 아냐”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1 주 ago

“LA 산불 반복되는 과학적 이유 있는데… 그게 아니라는 트럼프·머스크”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 LA 일대에서 난 산불로 큰 피해가 났습니다. 사망자도 20명을 넘었고, 강풍에 불길이…

1 주 ago

[뉴페@스프] ‘예스맨의 절대 충성’ 원하는 트럼프…단 하나의 해답 “귀를 열어라”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2 주 ago